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둘리 40돌, '얼음별 대모험' 리마스터링으로 다시 만나다

문화·연예

연합뉴스TV [이슈+] 둘리 40돌, '얼음별 대모험' 리마스터링으로 다시 만나다
  • 송고시간 2023-05-26 15:11:00
[이슈+] 둘리 40돌, '얼음별 대모험' 리마스터링으로 다시 만나다

<출연 : 김수정 만화가>

1983년 4월 22일!

온 국민의 사랑을 받게 될 만화가 세상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지금 흘러나오는 이 만화 주제곡의 주인공, 다들 아시죠?

바로 <아기공룡 둘리>입니다.

둘리가 우리 앞에 나타난 지 40년 만에, <얼음별 대모험>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새롭게 찾아왔습니다.

정말 반가운 소식인데요.

둘리 아빠, 김수정 만화가 직접 모시고 이야기 나눠봅니다.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계십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우선, 지난 24일 그러니까 수요일에 <아기공룡 둘리: 얼음별 대모험 리마스터링>이 개봉했습니다. 오늘이 개봉 사흘째인데요, 다시 둘리를 만난 극장가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2> 둘리가 벌써 마흔 살이더라고요. 40주년을 기념에 96년에 상영됐던 애니메이션이 고화질 디지털로 복원돼 다시 우리 곁을 찾아왔습니다. 어떻게 재개봉이 이뤄지게 됐는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3> 96년 개봉 당시 연일 매진을 기록했고요. <얼음별 대모험>을 보려고 줄을 섰던 어린이들이 이제 자라서 성인이 됐거든요. 저희 제작진끼리도 당시 <얼음별 대모험>을 보고 엉엉 울었다, 이런 얘기들을 나눴었어요. 이제 27년 전 어린이들이 어른이 돼서 <얼음별 대모험>을 다시 관람하고 있습니다. 감회가 남다르실 것 같거든요. 어떠세요?

<질문 4> 당시 어린이가 이제는 부모가 되어 아이 손을 잡고 <얼음별 대모험>을 보러 가고 있는 건데, 이렇게 '둘리'가 오랫동안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질문 5> 처음 둘리를 <보물섬>에 연재하실 때, 그때만 해도 이런 캐릭터가 없었습니다. 초능력을 하는 아기 공룡의 등장! 이게 시대적 배경 때문이기도 하다고요? 당시에는 사람을 캐릭터화했을 때, 검열받았다면서요?

<질문 6> 저도 어릴 땐 둘리가 불쌍하고 고길동 아저씨가 미웠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고길동에게 공감하는 관객들이 많아졌습니다. 고길동이 불쌍해지면 어른이 된 거다, 라는 말도 나오던데요. 이런 반응들 보시면 어떠세요?

<질문 7> 과거 "고길동을 혼내달라!"는 팬레터에서 요즘은 "고길동의 이야기를 보고 싶다"라는 요청을 받으신다고요. 그렇다면, 새로운 둘리의 이야기가 나올 가능성은 없을까요? 혹시, 준비하고 계신 게 있습니까?

<질문 8> 김수정 화백께선 한국 애니메이션의 선구자시죠. 최근 웹툰이 정말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요. 웹툰 시장의 규모도 커졌습니다. 격세지감을 느끼실 것 같은데요. 앞으로 우리 애니메이션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사랑을 받으려면, 어떤 점들이 필요할까요?

<질문 9> 끝으로, <아기공룡 둘리>를 사랑하고 <얼음별 대모험>을 보러 극장을 찾아 주실 독자 그리고 관객께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