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남국 징계안' 절차 여야 이견…30일 윤리특위서 착수

정치

연합뉴스TV '김남국 징계안' 절차 여야 이견…30일 윤리특위서 착수
  • 송고시간 2023-05-26 20:48:14
'김남국 징계안' 절차 여야 이견…30일 윤리특위서 착수

[뉴스리뷰]

[앵커]

여야의 초당적 합의로 일명 '김남국 방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죠.

이처럼 법안 처리에는 뜻을 모았는데, 김 의원의 징계를 둘러싼 입장차는 여전합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오는 30일부터 징계절차에 착수하는데요.

장효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2의 김남국 코인 사태'를 막기 위해 여야가 합의 처리한 이른바 '김남국 방지법'이 본회의 문턱을 넘었습니다.

하지만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된 김 의원 징계안의 처리 절차를 두고는 여야 생각이 다릅니다.

국민의힘은 윤리특위 산하 윤리심사자문위원회 회부 절차를 지키면 너무 긴 시간이 걸리는 만큼, 여야 간사가 협의해 본회의에 바로 제명안을 올리자고 주장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국회법에 맞게 절차를 지켜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이양수 / 국민의힘 의원(지난 17일)> "일반적인 법적 프로세스를 따르기보다는 좀 더 긴장감 있는, 신속한, 김남국 의원의 태도의 변화를 가져올 만한 일정으로…."

<송기헌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 17일)> "순서, 순서, 단계는 다 거쳐야 하되, 그 단계 동안에 지연해서 시간을 끄는 것은 않겠다…."

여야는 오는 30일 윤리특위 전체회의에서 다시 얼굴을 마주합니다.

회의에서는 징계안을 자문위에 올리되, 가급적 빨리 결과를 보내달라는 선에서 절충점을 찾을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다만 자문위 논의는 최장 60일까지 가능해서, 실질적 징계 심사가 이뤄지는 시점은 여름이 돼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습니다.

한편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매주 가상자산 관련 업체들을 불러 의혹 추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김성원 / 국민의힘 의원> "빗썸에서는 거래 내역을 가지고 갔다는 것을 확인해 줬고, 업비트에서는 매우 소극적으로, 뭔가 숨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혹의 장본인 김 의원의 '잠행'이 2주 가까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징계와 진실을 둘러싼 여야 셈법이 엇갈리는 모양샙니다.

연합뉴스TV 장효인입니다. (hijang@yna.co.kr)

#김남국 #가상자산 #윤리특위 #진상조사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