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 "정찰위성 6월에 곧 발사…미국 군사행동 실시간 감시"

정치

연합뉴스TV 북한 "정찰위성 6월에 곧 발사…미국 군사행동 실시간 감시"
  • 송고시간 2023-05-30 12:06:31
북한 "정찰위성 6월에 곧 발사…미국 군사행동 실시간 감시"

[앵커]

북한의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이 정찰위성 발사가 6월에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월 초로 예상되는데요.

그러면서 정찰위성은 미국의 군사행동을 실시간 감시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한상용 기자입니다.

[기자]

네,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과 관련해 '자위력 강화 입장'을 공개 발표했습니다.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오는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것"이라며 다양한 정찰수단도 "새로 시험할 예정"이라고 조선중앙통신사를 통해 밝힌 겁니다.

그러면서 정찰위성은 "미국과 그 추종 무력들의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감시·판별하고 사전 억제 및 대비하며 공화국(북한) 무력의 군사적 준비 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이달 31일 0시부터 6월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어제 국제해사기구(IMO) 지역별 항행구역 조정국인 일본에 통보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발표를 통해 정찰위성 발사 시기는 6월 초로 더 좁혀졌습니다.

리병철 부위원장은 정찰위성 발사가 한미 확장억제 등 군사행동에 대응한 '자위적 조치'라는 점을 누누이 강조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한미 연합 화력격멸훈련과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PSI 고위급회의를 계기로 열릴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최근 한미 정상이 채택한 '워싱턴 선언', 미국 전략핵잠수함의 방한 계획을 거론하며, 미 정찰 자산의 작전 반경과 감시권은 평양을 포함한 서북부 지대는 물론 주변국 종심과 수도권까지 포괄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환경은 "정찰정보 수단의 확보를 최대 급선무로 요구하고 있다"며 포괄적이며 실용적 전쟁억제력 강화 활동을 보다 철저히 행동으로 옮겨나갈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상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