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 임박…"6월에 곧 발사"

정치

연합뉴스TV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 임박…"6월에 곧 발사"
  • 송고시간 2023-05-30 20:48:52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 임박…"6월에 곧 발사"

[뉴스리뷰]

[앵커]

북한이 오늘(30일) 다음 달 초쯤 위성을 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자위력 강화를 언급하며 위성 발사 시기를 6월이라고 말한 건데요.

정부는 위성 발사 자체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단호히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최지원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리병철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오는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일본에 31일부터 다음 달 11일 사이 위성을 쏘겠다고 통보했는데, 성명에서 예상되는 발사 시기는 더욱 좁히고 인공위성은 '군사정찰위성'이라고 공식화했습니다.

리 부위원장은 한미동맹훈련과 워싱턴 선언 등을 거론하며 한반도 정세를 미국이 악화시키고 있다고 화살을 돌렸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환경이 "정찰정보 수단의 확보를 최대 급선무로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덧붙여 "포괄적이며 실용적인 전쟁억제력 강화활동을 보다 철저한 실천으로 행동에 옮겨 나갈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박원곤 /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자신들의 정식 정찰 감시 자산의 필요성을 분명히 인정한 것이고, 그것을 더욱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이것이 최대 급선무다라고 얘기를 했기 때문에 이번 발사 이후에도 관련된 그런 체계의 발사 가능성은 있다라고 판단됩니다."

6월 발사 이후에도 정찰위성 개량을 목적으로 계속해서 도발을 이어갈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정부는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임수석 / 외교부 대변인> "북한의 소위 위성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일체의 발사를 금지하고 있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 북한이 발사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정부는 미국, 일본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와 공조하며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최지원입니다.

최지원 기자 (jiwoner@yna.co.kr)

#북한_정찰위성 #한미연합방위 #북한도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