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무조정실, 오발령 진상 조사…문자 재정비·민방위훈련 확대 검토

정치

연합뉴스TV 국무조정실, 오발령 진상 조사…문자 재정비·민방위훈련 확대 검토
  • 송고시간 2023-06-01 21:51:52
국무조정실, 오발령 진상 조사…문자 재정비·민방위훈련 확대 검토

[앵커]

경계경보 문자로 인해 혼란이 빚어진 것과 관련해, 정부가 본격적인 조치에 나섰습니다.

서울시와 행정안전부를 상대로 경보 발령, 문자 발송 경위를 파악하고, 혼선을 막기 위한 문자 발송 시스템 개선책도 내놓을 계획입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국무조정실은 경계경보 소동이 빚어진 당일인 지난달 31일 저녁 서울시를 상대로 조사를 벌이며 진상 파악에 나섰습니다.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한 경위, 또 재난문자에 경보 발령 이유나 구체적인 대피 방법은 왜 포함되지 않았는지 조사한 것입니다.

<오세훈 / 서울시장(지난달 31일)> "아마 총리실에서 행안부의 이야기도 듣고 또 서울시의 이야기도 들어서 무엇이 필요한 조치였는지에 대한 판단이 있을 것이고요…"

행정안전부도 조사 대상입니다.

당시 백령도에 경보가 발령된 뒤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하라'고 한 행안부 지령의 적절성과 과거 사례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조사를 마치는 대로 재난 문자 발송 시스템 개선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행안부 역시 시스템 개선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동옥 행안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재난 문자에 육하원칙이 담기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 같다며, 데이터용량 등 기술적 측면도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TV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태로 국민들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이 발생해,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이를 심각하게 바라보는 분위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자 시스템 개선 이외에도 행안부는 오는 8월 시행될 예정인 민방위 훈련을 대국민 훈련으로 확대해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