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통령실, '오발령 사태' 점검…"매뉴얼 개선 검토"

정치

연합뉴스TV 대통령실, '오발령 사태' 점검…"매뉴얼 개선 검토"
  • 송고시간 2023-06-01 23:12:32
대통령실, '오발령 사태' 점검…"매뉴얼 개선 검토"

[앵커]

시민들의 혼란을 야기했던 경계경보 문자 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실이 직접 시스템 점검에 나섰습니다.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가 사태의 출발점이 됐던 만큼, 안보 위기 상황에서 국민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매뉴얼 개선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이 재난 문자 발송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에 착수했습니다.

지난달 31일 혼선을 유발했던 현행 재난 문자 체계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TV와의 통화에서 "재난 문자 소동으로 국민들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이 발생해, 대통령실 내부에서 이를 심각하게 바라보는 분위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난 상황을 총괄하는 국정상황실은 물론이고, 국가안보실도 문자 발송 매뉴얼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보 위기 상황에 따라 경보 발령과 문자 발송 매뉴얼이 어떻게 돼있는지 상세히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안보 위기 상황에서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할 수 있는 문자 발송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게 주안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문자 발송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 국무조정실도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문자 발송 시스템 개선에 대한 의견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행안부 역시 재난문자 시스템 개선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며, 8월 시행될 예정인 민방위 훈련을 대국민 훈련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북한이 정찰위성 재발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재난문자가 되레 혼선을 초래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한 시스템 개선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경계경보_오발령 #재난문자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민방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