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집회 자유 vs 불법 엄단"…노정갈등 악화일로

사회

연합뉴스TV "집회 자유 vs 불법 엄단"…노정갈등 악화일로
  • 송고시간 2023-06-03 17:21:49
"집회 자유 vs 불법 엄단"…노정갈등 악화일로

[앵커]

각종 집회 현장에서 노동계와 경찰의 마찰이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 노총이 모두 집회할 권리를 보장하라며 경찰청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불법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며 물러서지 않는 모습입니다.

신선재 기자입니다.

[기자]

상황은 민주노총 집행부 등 조합원 29명이 무더기로 경찰에 입건되면서 악화됐습니다.

지난달 건설노조가 1박2일 노숙집회 과정에서 도로를 점거하고 경찰 해산 명령을 따르지 않았단 이유에서입니다.

<윤희근 / 경찰청장> "시민의 자유를 볼모로 관행적으로 자행되어왔던 불법에 대해서 경찰로서 해야 할 일을 주저 없이 하겠다…"

반면 민주노총은 집회는 정당했고, 불법 행위를 의도하지 않았다며 날을 세웠습니다.

<이태의 / 민주노총 부위원장> "현장에서 소통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 이렇게 27명씩 소환하고 집중적으로 관심받는 게 대통령 발언 한마디 이후로 바뀐 것 아닌가…"

한국노총도 집회의 자유를 억압당했다며 경찰청장의 사퇴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고공농성 중 경찰과 충돌한 김준영 한국노총 금속노련 사무처장이 최근 구속되면서 상황은 더 험악해지고 있습니다.

<류기섭 / 한국노총 사무총장> "김준영 동지는 중심도 못잡는 자리에서 바로 그 경찰봉에 쓰러지고 맙니다…폭력경찰의 수준을 넘어서 살인경찰인 것입니다."

경찰이 '불법집회'로 규정한 현장의 채증 영상을 토대로 노동계 인사들을 추가로 조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노동계는 법적 대응을 시사하며 양측의 대치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신선재입니다. (freshash@yna.co.kr)

#노동계 #경찰 #집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