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위성발사 유엔 대응 또 불발…중-러 "한미 탓"

정치

연합뉴스TV 北 위성발사 유엔 대응 또 불발…중-러 "한미 탓"
  • 송고시간 2023-06-03 18:23:45
北 위성발사 유엔 대응 또 불발…중-러 "한미 탓"

[뉴스리뷰]

[앵커]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시도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 공개회의가 열렸지만 이번에도 성과 없이 끝났습니다.

실패했어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한미일의 압박에 중국과 러시아는 확장억제 강화를 문제삼으며 북한을 감쌌습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시도 사흘 만에 공개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사실상 장거리 탄도미사일 기술이 사용됐다는 점에서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위반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북한 문제로 안보리가 열린 건 지난 4월 첫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8형 시험발사 이후 40여일 만입니다.

미국은 이번 발사 시도로 한국과 일본에 경보까지 내려졌던 점을 거론하며 명백한 긴장 고조 행위라고 맹비난했습니다.

<로버트 우드 / 주유엔 미국대표부 차석대사> "실패한 발사라고 해서 무시해선 안됩니다. 북한이 스스로 능력을 깨닫고 그에 따라 불법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어떻게 진전시킬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국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황준국 주유엔대사도 "위성 대신 핵탄두를 탑재하면 핵무기가 되는 것"이라면서 "실패한 발사라고 해서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는 이번에도 미국의 책임으로 돌리며 북한을 감쌌습니다.

<겅솽 / 주유엔 중국대표부 부대사> "안보리가 건설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모든 책임을 한 쪽에게 돌리는 것이 건설적인가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갈등과 도발을 악화시키고 이미 긴박한 한반도 정세에 새로운 불확실성을 주입할 뿐입니다."

특히 중국은 최근 한미 정상이 합의한 워싱턴선언을 거론하며 "한반도 비핵화 증진과 평화 유지 목표에 위배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도 소위 확장억제라는 개념 아래 미국과 그 동맹들이 대북 압력을 높이고 있기 때문에 긴장이 고조되는 것이라며 한미일을 겨냥했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에도 설전만 주고 받았을 뿐 규탄 성명이나 추가 제재 결의안 채택 같은 공식 대응에는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안보리 #북한위성 #정찰위성 #만리경1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