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금리 시대 끝? 주택대출·신용대출 최저금리 3%대

경제

연합뉴스TV 고금리 시대 끝? 주택대출·신용대출 최저금리 3%대
  • 송고시간 2023-06-04 17:35:08
고금리 시대 끝? 주택대출·신용대출 최저금리 3%대

[앵커]

끝을 모르고 오르던 대출금리가 지난 몇 달간 반대로 계속 낮아지더니, 주택 관련 대출 최저 금리가 모두 3%대를 기록했습니다.

신용대출도 5%대로 낮아지며 대출 시장에 온기를 더하고 있습니다.

박지운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일 기준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고정금리와 전세자금대출 금리 하단은 모두 3%대, 올 초 4% 대로 떨어진 데 이어 더 낮아진 겁니다.

금리가 이런 수준으로 내려온 건 지난해 2월 이후 약 15개월 만입니다.

기준금리 동결 기대 확산에 채권 시장이 안정세를 되찾은 덕분인데, 가장 먼저 고정금리 하단이 지난 2월 3%대로 떨어졌습니다.

이후 시장 금리와 예금금리 하락을 반영해 주택담보대출 변동 금리와 전세자금대출 금리 하단도 3%대에 진입한 겁니다.

전세자금대출 최저 이자율은 두 달째 3%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대까지 치솟았던 신용대출 금리도 5%대로 내려왔는데,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 시행 영향으로 신용대출 금리는 더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대출 이동이 쉬워지자 금융사들이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해 금리 인하 경쟁에 나설 가능성 때문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서비스 시행 이틀 만에 1,000억 원 규모의 대출자산이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소영 /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지난달 30일)> "신속하고 빠르게 온라인으로 (대출을) 갈아탈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수혜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한편, 금리가 내리자 얼어붙었던 가계 대출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지난달 말 기준 5대 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677조6,122억원으로 4월보다 1,431억원 늘며 17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습니다.

연합뉴스TV 박지운입니다. (zwoonie@yna.co.kr)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대출금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