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 엑소 3인과 SM엔터테인먼트 진실공방…갈등 배경은?

문화·연예

연합뉴스TV [이슈+] 엑소 3인과 SM엔터테인먼트 진실공방…갈등 배경은?
  • 송고시간 2023-06-05 15:09:04
[이슈+] 엑소 3인과 SM엔터테인먼트 진실공방…갈등 배경은?

<출연 : 하재근 문화평론가>

아이돌 그룹 엑소의 멤버들과 SM엔터테인먼트 간의 전속계약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엑소 멤버 3인은 결국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명백한 노예계약"이라며 공정위에 제소했는데요.

갈등 배경은 무엇인지, 하재근 문화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엑소 멤버 3인과 SM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는데요. 멤버들은 "노예계약"이란 주장까지 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주장까지 나오게 된 건가요?

<질문 2> 그런데 SM에서는 전혀 다른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엑소 3인의 주장 뒤에는 배후 세력이 있다며, 콕 짚어 빅플래닛메이드를 지목하기도 했는데요. SM은 왜 외부 세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건가요?

<질문 3> 현재 엑소 멤버 3인이 현재 공정위에 제소를 한 상황입니다. 그러자 SM도 정산 자료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는데요. 이제 어떤 절차를 밟게 되는 건가요?

<질문 4> 그런데 SM 엔터테인먼트와 소속 가수 간의 계약 분쟁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14년 전에는 동방신기 사태로 가요계가 떠들썩했잖아요?

<질문 5> 심지어 2009년 공정위가 표준전속계약서를 제정을 했는데요. 그런데도 카라, 이달의 소녀, 그리고 최근 이승기 씨 까지… 전속계약 분쟁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잊을 만하면 터져 타오는 계약 분쟁, 이유가 뭔가요?

<질문 6> 엑소를 좋아하고 아껴온 팬들은, 이러다 엑소가 해체하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큰데요. 엑소의 완전체 활동에는 문제가 없을까요?

<질문 7> 화제를 좀 돌려보겠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오는 13일에 데뷔 10주년을 맞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데뷔 10주년은 한국 가요계로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지 않나 싶은데요?

<질문 8> 특히 BTS 하면 매 행보가 기록이었지 않습니까? 가수로서의 기록은 물론 유엔 연설도 굉장한 화제를 모았는데요. BTS가 세운 기록도 한 번 짚어주시죠.

<질문 9> 현재 BTS는 지난해 6월 부산 콘서트를 마지막으로 단체 그룹 활동에 잠시 쉼표를 찍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 아미들은 멤버들이 모두 군 복무를 마치는 2025년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그때도 BTS의 인기가 지금과 같을 거라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