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현충일 앞두고 불거진 '천안함 자폭' 논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현충일 앞두고 불거진 '천안함 자폭' 논란
  • 송고시간 2023-06-06 12:48:26
[뉴스초점] 현충일 앞두고 불거진 '천안함 자폭' 논란

<출연 : 정옥임 전 국회의원·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앵커]

여야가 현충일을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렸습니다.

한편 민주당의 신임 혁신위원장이 임명 9시간 만에 낙마하면서 이재명 대표 리더십에 또다시 흠집이 났습니다.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죠.

정옥임 전 국회의원,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어서오세요.

<질문 1> 조금 전 현충원에서 추념식이 열렸습니다. 국가유공자와 유족, 정부 주요 인사, 시민과 학생 등 7천여 명이 참석했고요. 여야 지도부도 메시지를 냈습니다. 국가보훈부로 승격된 후 처음 열리는 행사라 더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질문 2> 추념식에 참석한 최원일 전 천안함장과 민주당 인사와의 만남도 관심이었죠. 어제(5일) 천안함 사건에 대해 조작 음모론을 제기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민주당 혁신위원장 자리를 자진 사퇴했지만, 해당 발언에 대해 사과하진 않았다고 하더라고요?

<질문 3> 여기에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까지 최 전 함장을 두고 "부하를 다 죽이고"라며 거칠게 비난하면서 논란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최 전 함장은 법적 대응을 예고했고요. 국민의힘도 대변인 자격이 없다며 사퇴하라고 촉구했어요?

<질문 4> 이래경 이사장이 9시간 만에 혁신위원장직을 사퇴하면서 이재명 대표 리더십은 또 한 번 상처를 입게 됐습니다. 부실 검증 비판에 더해 비명계에서는 "이재명 사당화 속셈"이라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계파 전면전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와요?

<질문 5> 교육위로 상임위를 옮긴 김남국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리적 결함이 있는 김 의원이 교육 현안을 다루는 게 부적절하다는 건데요. 이런 논리라면 어떤 상임위에 가든 마찬가지로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질문 6> 국회 윤리특위는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본격 심사 중입니다. 여당은 제명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제명까진 쉽지 않고 국회 출석정지 30일 정도가 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는데 이 부분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KBS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분리 징수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대통령실은 홈페이지를 통한 여론 수렴 결과 97%가 찬성했다며 TV 수신료 개편에 나섭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찬반 조사가 정책 추진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세요?

<질문 7-1> 야권의 반발이 만만치 않습니다. 공영방송 길들이기라는 비판인데요. 여당은 KBS 수신료가 전기요금과 통합돼 사실상 강제 징수되고 있는 만큼, 이참에 공영방송 문제 전반을 살펴보자는 입장입니다. 야당은 이번 주 대통령실의 후임 방통위원장 지명 문제와도 연결 지어 의심하고 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