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강경대응' 경찰, 노조와 곳곳서 충돌…'하투' 커지나

사회

연합뉴스TV '강경대응' 경찰, 노조와 곳곳서 충돌…'하투' 커지나
  • 송고시간 2023-06-10 17:11:15
'강경대응' 경찰, 노조와 곳곳서 충돌…'하투' 커지나

[앵커]

집회 시위를 둘러싼 경찰과 노동계 충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경찰은 정당한 법 집행이란 입장이지만 노동계는 공안탄압이라며 맞서고 있는데요.

탈출구 없는 양측 갈등으로 7월 총파업 이른바 '하투'가 확산할지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경찰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한 명 한 명 끌어냅니다.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는 등 문화제가 아닌 미신고 집회를 했다고 본 건데, 이곳에서만 두번째 강제 해산입니다.

직접 해산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당한 경찰관의 공무를 방해하는 폭행, 협박이 있을 경우에는 공무집행방해죄로…

신고되지 않은 집회, 또 집회 과정에서 일어난 불법 행위에 대한 경찰의 엄정 대응 기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진행됐던 1박 2일 집회와 관련해선 민주노총 집행부를 소환 조사했고, 건설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은 불법 야간 집회가 사전 계획된 것인지 조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노조 측은 과도한 공안 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강한수 / 건설노조 수석부위원장(어제)> "민주노총 건설노동조합이 '건폭인 이유다' 짜맞추기식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 지금 이 작태를 벌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은 건설노조 간부들을 지난 8일 불러 조사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노조 측은 노동절 분신 사망한 양회동 조합원에 대한 정부 사과가 있어야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경찰은 14일까지 나올 것을 다시 통보했지만 노조 측이 이에 응할지 않을 것으로 보여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총도 광양제철소에서의 경찰 진압을 문제 삼으며 대정부 투쟁을 선언한 상황.

일각에서는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7월 총파업, 이른바 '하투'의 규모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tens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