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수출 반등이 최우선…엑스포 유치에 총력전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워치] 수출 반등이 최우선…엑스포 유치에 총력전
  • 송고시간 2023-09-22 18:42:15
[뉴스워치] 수출 반등이 최우선…엑스포 유치에 총력전

<출연 : 방문규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우리 실물경제의 주무부처라 할 수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바뀌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와 우리 수출 부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신임 장관은 어떤 대책을 갖고 있을까요.

신임 방문규 산업부 장관이 지금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질문 1>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나라의 산업과 통상, 에너지를 책임지는 큰 부서입니다. 새롭게 산업부를 이끌게 되셨는데 소감과,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정책 방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2> 취임 후 첫 행보로 수출 및 원전 현장을 방문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달까지 수출이 11개월 연속 감소 추세인데요, 현재 수출 상황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3> 한국수력원자력과 미국의 원전 업체 웨스팅하우스 간 소송과 관련해, 미국 법원에서 한수원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웨스팅하우스는 소송 주체가 될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는데, 우리 원전 수출에 어떤 의미가 있는 판결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4> 산을 하나 넘었지만 '원전 수출길이 활짝 열렸다'라고 보기에는 아직은 이른 거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원전 수출 전망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5> 한국전력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누적 적자가 200조원을 넘어선 심각한 상황에서 한전 출범 62년만에 첫 정치인 출신 한전 사장이 취임했는데요. 장관님께서는 후보자 시절 한전의 구조조정 필요성을 언급 하신바 있습니다. 한전의 재정 정상화,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까요.

<질문 6> 이번에 대통령께서 UN총회에 참석하며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셨습니다. 2030 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가 11월 말로 예정돼 있는데, 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마지막 히든 카드가 있을까요?

<질문 7> 추석을 앞두고 물가 상승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국제 유가 상승으로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요금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이 많은데요. 저소득층 에너지요금 지원 대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전기, 가스 요금 인상 계획도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