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체포안 가결에 여 "민생 챙길 때"…구속심사 결과 촉각

정치

연합뉴스TV 체포안 가결에 여 "민생 챙길 때"…구속심사 결과 촉각
  • 송고시간 2023-09-22 20:46:52
체포안 가결에 여 "민생 챙길 때"…구속심사 결과 촉각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국민의힘은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민생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신중을 기하는 모습입니다.

차기 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관계 설정을 놓고서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신현정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후 이제는 민생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가결에 환영 메시지를 이어가면서도 민생을 강조하며 메시지 관리에 힘을 쏟는 모습입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더 이상 개인의 사법리스크 때문에 국회 기능이 마비되거나 국회 기능이 과도하게 남용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생을 먼저 챙기는 국회가 되도록…"

김 대표는 이날 대구를 찾아 지역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한 데 이어,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과 서문시장을 잇달아 방문하는 등 민생·경제 행보에 주력했습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협상 상대인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체포동의안 가결에 대한 책임으로 총사퇴한 데 대해서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윤재옥 / 국민의힘 원내대표> "협상 파트너기도 하고 인간적으로도 서로 많은 교감을 또 때로는 하기도 하는 입장에서 표결 결과와 관련해 원내지도부가 사퇴했다는 소식은 되게 무거운 그런 마음을 가졌습니다."

가결이 결정된 날, 국민의힘 지도부는 비공개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국민의힘에선 차기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강경파로 채워질 경우 여야 간 대치전선이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특히 국민의힘은 오는 26일로 예정된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실질심사 결과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구속될 경우 국민의힘이 누려온 '이재명 사법리스크' 반사이익도 함께 사라질 수 있다는 당내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이 정기국회와 내년 총선에 미칠 영향을 두고 국민의힘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신현정입니다. (hyunspiri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