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충남 공주서 규모 3.4 지진…위기경보 '경계'

사회

연합뉴스TV 충남 공주서 규모 3.4 지진…위기경보 '경계'
  • 송고시간 2023-10-26 09:04:54
충남 공주서 규모 3.4 지진…위기경보 '경계'

<전화연결 :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어제 저녁 충남 공주에서 규모 3.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동을 느꼈다는 신고가 공주 인근 등에서 300여건 들어왔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 특별한 피해는 없는 걸로 보입니다.

여진 우려는 없는지 등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계시죠.

<질문 1> 충남 공주시에서 어제 저녁 9시 46분쯤 규모 3.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규모 3.5가 넘지 않아서 경보음을 동반한 긴급재난문자는 발송되지 않았지만, 상당한 진동을 느꼈다는 주민 신고가 빗발쳤다고 하는데요.

<질문 2> 행정안전부는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1단계를 가동했습니다. 또 지진 위기경보는 '경계' 단계를 발령했는데, 어느 정도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소방본부에는 공주 인근 주민들의 흔들림 신고가 빗발쳤다고 합니다. 보통 이 정도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면 어떤 느낌을 받게 되고, 어느 정도 피해가 발생하게 되나요?

<질문 4> 이번 지진은 올해 한반도와 주변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 중 규모가 다섯 번째로 컸다고 합니다. 올해는 이번까지 포함해 규모 2.0 이상 지진이 87차례 발생했는데요. 이번에 충남 공주에서 지진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지난 7월에도 전북 장수군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었죠. 또다시 해상이 아닌 내륙에서 지진이 발생한 건데, 내륙 지진과 해상 지진은 어떤 차이가 있고, 이번 내륙 지진은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6> 추가 여진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시나요? 앞으로 며칠 정도 여진 가능성에 더 대비해야 합니까?

<질문 7> 지난 7월 전북 장수군에 이어, 충남 공주에서도 지진이 발생하고, 동해에서도 지진이 잇따르면서, 한반도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한반도에 더 큰 지진이 올 가능성은 어느 정도이며, 어떤 대비가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