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민심 향방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민심 향방은?
  • 송고시간 2024-02-26 16:35:56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민심 향방은?

<출연 :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민심과 여론 추이를 샅샅이 훑어보는 시간, '이슈 폴폴' 입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 자리하셨습니다.

<질문 1> 한국갤럽이 발표한 2월 넷째 주 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전주보다 1%p 오른 34%로 나타났습니다. 부정 평가는 전 주와 같았는데요. 최근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가 뚜렷한 상승이나 하락을 나타내지 않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2> 리얼미터 조사도 살펴보겠습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41.9%로 이전 조사 대비 2.4%p 올랐고, 약 8개월 만에 40%대를 회복했습니다. 1월 4주 차 조사에서 36.2%를 기록한 후 4주 연속 상승하고 있는 원인, 무엇 때문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2-1>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는 54.8%로 나타났는데요. 1월 4주 차 조사에서 60%를 기록한 후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부정 평가가 낮아진 이유는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윤석열 대통령이 의대 정원 증원에 집단행동으로 반발하는 의료계를 대상으로 원칙 대응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한국갤럽 조사에 따르면 긍정 평가 이유 중에 '의대 정원 확대'가 '외교'에 이어 두 번째로 꼽혔습니다. 증원 관련 이슈가 윤 대통령의 지지율 견인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3-1> 반대로 일방적 정책 추진에 대한 부정 평가가 높아졌네요?

<질문 4> 정당 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리얼미터 정당 지지율 조사에서 민주당이 지난해 2월 3주 차에 39.9%를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30%대로 내려왔고요. 국민의힘은 40%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2월 국민의힘 전당대회 기간 이후 처음으로 두 정당 간 지지율이 역전되는 '골든크로스'가 나타났어요?

<질문 5> 중도층에서는 민주당 지지율이 46.0%, 국민의힘 36.4%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민주당은 1.7%p 상승, 국민의힘은 4.2%p 오른 결과거든요. 중도층에서도 '공천 과정'을 이유로 국민의힘 지지율이 올랐을까요?

<질문 6> 정당 지지율을 보면, 중도층 조사에서도 제3지대에 대해 눈에 띄는 지지율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질문 7> 개혁신당이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공천관리위원장에 선임하며 총선 채비에 나섰습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이 그동안 거대 양당의 선거를 지휘했지만, 거대 양당의 공천 작업이 후반부로 접어든 상황에서 어느 정도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개혁신당은 총선에서 교섭단체인 최소 20석을 얻겠다는 구상을 밝혔는데요. 국민의힘에서 현역 의원 컷오프나 경선 탈락자가 나오지 않아서, 합류 소식도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지역구 출마자를 확보하기 어려울 거란 관측도 나오는데요?

<질문 9> 이준석 대표의 정치 멘토인 김종인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이 대표의 출마 지역과 관련해 개인적으로 TK 지역, 대구·경북이 유리할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실제 TK 출마로 이어질 것으로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