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슈퍼화요일' D-1…트럼프 출마 자격 유지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슈퍼화요일' D-1…트럼프 출마 자격 유지
  • 송고시간 2024-03-05 10:41:06
[뉴스포커스] '슈퍼화요일' D-1…트럼프 출마 자격 유지

<출연 :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미 대선 흐름을 좌우할 '슈퍼 화요일'을 하루 앞두고 미 연방대법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출마 자격 유지를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달 중 공화당 대선 후보 자리를 확정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는 11월 미국 대선 본선에서 전·현직 대통령의 리턴매치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현지시각 5일에는 16개 주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의 동시 경선이 진행되는데요.

관련 내용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법원 판결 이야기부터 해 보겠습니다. 지난밤 미국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출마 자격 유지를 결정했습니다. 앞서 콜로라도주 대법원이 트럼프의 출마 자격을 박탈했었는데요. 미 연방대법원이 만장일치로 콜로라도주 대법원의 판결을 뒤집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1-1> 이런 대법원의 결정이 미 대선의 흐름을 좌우할 이른바 '슈퍼 화요일'을 하루 앞두고 발표가 났는데요. 콜로라도주 공화당이 슈퍼화요일 이전에 판결을 해달라고 대법원에 요청했습니다. 왜 이런 요청을 했던 건가요?

<질문 2> 사법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주말 미주리, 미시간, 아이다호에서 열린 경선에서 모두 압승했는데요. 미주리에선 득표율이 100%였다고 합니다. 이번 연방대법원의 판결 이후 트럼프의 돌풍은 더 거세질 것 같은데, 사법리스크에도 트럼프의 인기가 여전한 이유,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2-1> 트럼프의 독주 속에 수도인 워싱턴 경선에서는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첫 승을 거뒀는데요. 대세인 트럼프의 돌풍을 바꿀 수는 없겠죠? 헤일리 전 대사가 중도 사퇴할 가능성은 여전히 없을까요?

<질문 3> 현재 미국은 4일 밤인데요. 미국 현지 시각으로 내일이 되면 이른바 '슈퍼 화요일'이 됩니다. '슈퍼 화요일'이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1> 민주당은 바이든 대통령이 사실상 단독 후보로 입지를 굳혔고, 트럼프 역시 워싱턴을 제외한 모든 지역 경선에서 압승한 상황이다 보니, 이번 16개 지역 경선에서도 대승이 점쳐지고 있는데요. 슈퍼 화요일 이후에도 경선 일정이 남아 있지만, 사실상 두 후보가 2024 미 대선의 후보로 확정된 거라고 볼 수 있겠죠?

<질문 4> 11월 미국 대선 본선에서 전·현직 대통령의 리턴매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들이 공개가 되고 있는데, 오차범위 내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앞선다는 조사가 많더라고요. 최근 미국 경기가 좋아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고, 트럼프는 여전히 사법리스크가 존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바이든이 여론조사에서 밀리는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4-1> 이번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 연방대법원의 판결로 대통령 후보 자격 시비 문제는 털어내긴 했지만, 자격 시비의 발단이 된 내란 선동 혐의에 대해서는 판단하지 않았거든요? 또 이번 판결 외에도 다수의 민·형사상 판결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번 미 대선에서 트럼프가 사법 리스크를 털어내고 승리할 수 있을 거라 보세요?

<질문 5> 사실상 바이든과 트럼프, 트럼프와 바이든의 대결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 안보 지형에는 누가 더 유리할지, 분석하는 기사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버지니아주 경선 유세장에서 북한을 언급하면서 바이든 지지층보다 북한, 중국, 러시아를 상대하는 게 더 쉽다며 약간 북한을 조롱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북한 입장에서는 어떨까요? 바이든과 트럼프, 누가 당선되길 바라고 있을까요?

<질문 5-1> 만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백악관에 입성할 경우, 북한과 핵 군축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만일 이런 상황이 오게 된다면 한반도 안보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미국의 한 대북 전문가가 한반도의 안보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한미가 대북 억제력을 강화하기보다는 북한의 전술핵무기를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춘 군비통제 협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인가요?

<질문 6-1> 단기간에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도록 할 수 없다면, 북한의 전술핵무기를 줄이게 하자는 건데, 북한이 미국과 대화 단절한 상황 속에서 만일 군비통제 협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