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여야 대표 주말도 유세지원…한동훈 인천·이재명 서울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여야 대표 주말도 유세지원…한동훈 인천·이재명 서울
  • 송고시간 2024-03-30 17:27:23
[뉴스1번지] 여야 대표 주말도 유세지원…한동훈 인천·이재명 서울

<출연 : 서정욱 변호사·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사흘째이자 첫 주말인 오늘 여야는 수도권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치권 상황 짚어보겠습니다.

서정욱 변호사, 장현주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한 위원장, 경기·인천·서울 서남권 곳곳을 누비며 후보 지원 유세를 이어갑니다. 지난 총선에서 모두 민주당이 의석을 가져간 경기 부천에서 첫 유세를 시작했고, 이재명 대표의 지역구인 계양을도 찾았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한동훈 위원장은 이재명, 조국 대표를 비판하며 선량한 시민들이 범죄자를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야권 후보들의 막말과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할 땐 "쓰레기 같은 말"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한 위원장이 발언 수위를 높이는 배경을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한 위원장 인천 남부권 지원 유세에는 현역 의원인 윤상현 후보도 참석했는데요. 윤 후보 발언 듣고 오시죠. 동구미추홀을 4년 전 전국 최소 득표 차를 기록할 정도로 초박빙 접전이 펼쳐진 곳입니다. 수도권에서 이목이 쏠리는 리턴매치 지역 중 한 곳이죠?

<질문 3> 이재명 대표는 서울 송파 지원 유세를 시작으로 최대 격전지 '한강벨트' 공략에 나섰습니다. 정권 심판론을 거듭 강조했는데, 직접 듣고 오시죠. 최근 연일 '민주당 단독 과반'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4> 이 대표, 부산 사상구 배재정 후보, 강릉 김중남 후보 '원격 유세'에 나서 친윤 핵심 인사에 대한 심판을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윤 대통령이 꽂았거나 가까운 사람들이 지역에서 열세"라고 주장하기도 했어요?

<질문 5> 선거 막판, 후보들의 부동산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양문석 후보의 경우 강남 지역 아파트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대학생 딸의 사업자 대출로 11억 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어요?

<질문 6> '아빠 찬스' 논란이 불거진 공영운 후보는 현대차 임원 시절 차량 엔진 중대 결함에 대한 은폐를 주도했다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공 후보 측은 "저급한 네거티브"라며 법적대응까지 언급했는데요. 최근 논란 표심에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7> 이종섭 호주대사가 임명된 지 25일 만에 결국 사퇴했습니다. 한동훈 위원장이 사의를 직접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대통령실이 입장을 선회한 것을 두고 민심 수용 의지가 드러났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두 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다만 민주당은 사퇴가 아니라 해임을 했어야할 사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외교 결례 사태에 대해선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요. 이번 논란, 여당 입장에서는 악재를 어느정도 털어냈다고 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