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작년 취업자 절반 이상 '대졸'…대기업 쏠림 심화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작년 취업자 절반 이상 '대졸'…대기업 쏠림 심화
  • 송고시간 2024-04-24 13:53:37
[김대호의 경제읽기] 작년 취업자 절반 이상 '대졸'…대기업 쏠림 심화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해 우리나라 취업자 가운데 대학교 졸업 이상 학력자가 50.5%로 집계됐습니다. 고등교육기관 취학률도 76.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그만큼 고학력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뜻인거죠?

<질문 2> 대기업의 석·박사 비중은 중소기업의 3.2배로 고학력자의 대기업 쏠림 현상은 여전했습니다. 고학력 취업자가 늘고 있지만 대기업과 중소기업 비중 격차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 국내 인력 취업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라도 고학력자의 중소기업 유입 대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저출생 대책처럼 기존 중소기업 정책을 대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는데 어떤 방안들을 검토할 수 있을까요?

<질문 4> 다음 주제도 짚어보겠습니다. 올해 1분기 서울 주택 임대차 시장에서 전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낮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비아파트의 전세 비중은 감소하고 월세가 증가하는 것, 전세 사기 등의 여파인거죠?

<질문 5> 여기에 더해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연일 상승하고 있다 보니 서민들의 주거비용 부담이 너무 커지는 건 아닐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6> 정부는 공공이 빌라 등 주택을 매입해 시세의 90% 수준의 보증금으로 전세를 놓는 '든든전세주택' 정책을 내놓기도 했는데 실효성은 어떨까요? 전세 불안을 좀 가라앉힐 수 있을까요?

<질문 7> 비아파트 월세 선호 현상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높은 전셋값이 집값에 영향을 줘 주택시장의 혼란을 야기하는 건 아닐지도 걱정인데 하반기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