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을 운영하는 3개 노조가 내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조금 전 오후 1시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릴레이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노조는 임금 인상과 채용 규모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태욱 기자!
[기자]
네.
서울교통공사는 오후 1시부터 민주노총 산하 제1노조를 시작으로 교섭에 나섰습니다.
노사는 1시간 간격으로 한국노총 산하 제2노조와 이른바 M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 순서대로 개별 릴레이 교섭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3개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올해 정부가 정한 공공기관 임금인상률 3% 인상과 신규 인력 채용 규모 확대입니다.
특히 노조 측은 정년 퇴직과 결원 보충 등을 이유로 천 명 가량의 신규 채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채용 결정권을 가진 서울시가 289명만 채용을 허용하는 안을 제시하면서 진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교섭이 최종 결렬될 경우 3개 노조는 내일(12일) 첫차부터 일제히 총파업에 들어가겠다 예고한 상태인데요.
지난해에는 파업을 약 2시간 앞둔 새벽 2시쯤 극적으로 임단협이 타결됐는데, 올해도 오후 늦게까지 치열한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9호선 언주역에서 중앙보훈병원역을 담당하는 서울교통공사 9호선 지부는 오늘 새벽 5시 임단협에 잠정 합의하고, 오늘로 예고한 파업과 출정식을 모두 철회했습니다.
[앵커]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큰 불편이 예상되는데요.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고요?
[기자]
네.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한 가운데 피해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파업에 돌입할 경우 파업 미참여자와 협력업체 직원 등 평시 대비 80% 수준인 1만3천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출근 시간대 1~8호선 전체를 정상 운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퇴근 시간대에는 2호선과 5~8호선을 100% 운행하는 등 총 운행률 88% 수준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혼잡한 31개 역에는 시 직원 124명을 역무지원 근무 인력으로 배치합니다.
대체수단인 시내버스 투입 계획도 밝혔는데요.
344개 일반 노선 출·퇴근 집중배차 시간대를 평소보다 1시간씩 연장하고, 운행하지 않고 있는 예비·단축 차량을 161개 노선에 모두 투입해 평소보다 운행을 1,400여회 가량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양재준]
[영상편집 이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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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욱(tw@yna.co.kr)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을 운영하는 3개 노조가 내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조금 전 오후 1시부터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릴레이 교섭에 들어갔습니다.
노조는 임금 인상과 채용 규모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태욱 기자!
[기자]
네.
서울교통공사는 오후 1시부터 민주노총 산하 제1노조를 시작으로 교섭에 나섰습니다.
노사는 1시간 간격으로 한국노총 산하 제2노조와 이른바 MZ노조로 불리는 제3노조 순서대로 개별 릴레이 교섭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3개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은 올해 정부가 정한 공공기관 임금인상률 3% 인상과 신규 인력 채용 규모 확대입니다.
특히 노조 측은 정년 퇴직과 결원 보충 등을 이유로 천 명 가량의 신규 채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채용 결정권을 가진 서울시가 289명만 채용을 허용하는 안을 제시하면서 진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교섭이 최종 결렬될 경우 3개 노조는 내일(12일) 첫차부터 일제히 총파업에 들어가겠다 예고한 상태인데요.
지난해에는 파업을 약 2시간 앞둔 새벽 2시쯤 극적으로 임단협이 타결됐는데, 올해도 오후 늦게까지 치열한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9호선 언주역에서 중앙보훈병원역을 담당하는 서울교통공사 9호선 지부는 오늘 새벽 5시 임단협에 잠정 합의하고, 오늘로 예고한 파업과 출정식을 모두 철회했습니다.
[앵커]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큰 불편이 예상되는데요.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고요?
[기자]
네.
서울시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한 가운데 피해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파업에 돌입할 경우 파업 미참여자와 협력업체 직원 등 평시 대비 80% 수준인 1만3천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출근 시간대 1~8호선 전체를 정상 운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퇴근 시간대에는 2호선과 5~8호선을 100% 운행하는 등 총 운행률 88% 수준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혼잡한 31개 역에는 시 직원 124명을 역무지원 근무 인력으로 배치합니다.
대체수단인 시내버스 투입 계획도 밝혔는데요.
344개 일반 노선 출·퇴근 집중배차 시간대를 평소보다 1시간씩 연장하고, 운행하지 않고 있는 예비·단축 차량을 161개 노선에 모두 투입해 평소보다 운행을 1,400여회 가량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서울교통공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양재준]
[영상편집 이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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