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어제 4450선도 넘었던 코스피가 오늘은 하락세로 출발했는데요. 하지만 새해에도 불장은 계속되고 있는 것 같아요?

<질문 1-1> 새해에도 불장 랠리가 계속되다 보니, 일각에서는 1분기 코스피 5,000포인트 도달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실현 가능성, 어느 정도라고 보시나요?

<질문 2> CES 2026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엔비디아 젠슨 황의 특별연설이 있었는데요. 마치 팝스타 공연처럼 참관객들이 환호를 하기도 하고, 젠슨황이 무대에서 로봇과 이야기를 나누며 마치 스토리가 있는 영화처럼 연출을 했는데, 한편의 블록버스터 영화 같았다고 합니다. 기조연설에서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나요?

<질문 2-1> 젠슨황도 더 이상 칩만 만드는 회사가 아닌 자율주행 시장도 지배하겠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올해 CES 2026의 화두는 AI를 넘어 가전과 자동차, 로봇을 결합한 ‘피지컬 AI'입니다. 우리 현대자동차도 이번에 피지컬 AI 기술을 선보인다고요?

<질문 3> 어제 베이징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두 번째 한중 정상회담이 있었는데요. 다양한 의제들이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그 중에서도 경제·산업 분야에서의 성과,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4> 이 대통령의 방중 시작부터 ‘한한령’ 해제 여부가 가장 주목됐었는데요. 한한령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양국간 문화 콘텐츠 교류를 확대해 나가자는 공감대 아래 협의 진전시켜 가기로 했습니다. 한한령 부분도 어느 정도는 완화가 됐다고 봐도 되겠습니까?

<질문 5> 베네수엘라 사태도 짚어보겠습니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작전 이후 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석유 산업 재건에 개입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렇게 미국 정유사들이 베네수엘라 유전에 재진출 가능성이 열리면서 뉴욕증시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다만 안전자산인 금값이 급등했는데요. 베네수엘라 사태가 세계 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게 될까요?

<질문 6> 앞서 들으신 것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자국 석유 기업의 투자를 통해 베네수엘라 석유 증산을 공언하지 않았습니까? 실현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