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상일 정치평론가 · 최수영 정치평론가>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새해 국정 구상을 밝혔습니다.

임기 중 세 번째 기자회견이면서, 집무실을 청와대로 옮긴 후 첫 공식 기자회견이었습니다.

김상일 정치평론가, 최수영 정치평론가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 대통령이 오늘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병오년 새해 국정 구상을 밝혔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올해를 대한민국 대도약의 출발점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난해보다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주어진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도약, 어떤 의미가 담겨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이 대통령은 올해를 '대전환·대도약'의 해로 만들기 위한 5대 국정운영 기조를 제시했습니다. 지방 주도 성장, 기회와 과실을 고루 나누는 모두의 성장, 안전에 기반한 지속 가능한 성장, 문화가 이끄는 매력적인 성장, 평화가 뒷받침하는 안정적 성장 등 5가지 대전환의 길인데요. 성장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밝힌 것,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3> 이 대통령은 사회 개혁 분야와 관련해 "국민주권정부 제1의 국정운영 원칙은 '오직 국민의 삶'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반칙과 특권, 불공정은 무리 사소해 보이는 문제라도 단호히 바로잡겠다면서, 같은 맥락에서 검찰개혁 역시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분명히 했어요?

<질문 3-1> 최근 검찰 보완수사권 문제 등 세부적인 방법론을 두고 이견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단박에 완성되는 개혁이란 없다. 혼란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법과 제도를 계속 보완해 가겠다"고 했습니다. 보완수사권 문제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4> 지속적인 환율 약세에 대한 지적이 나왔는데요. 이 대통령은 한두 달 이후 원 달러 환율 1,400원 전후를 예측한다고 밝혔습니다. 장 초반 1,480원을 돌파했던 원 달러 환율이 이재명 대통령의 외환시장에 대한 발언에 반응하며 1,460원대 후반까지 급락했는데요. 이 대통령의 전망,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5> 미국발 관세 위협과 통상 압박에 관한 질문도 나왔습니다. 이 대통령은, 반도체 관련해서 100% 관세 이런 얘기가 있는데, 그렇게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했어요?

<질문 6> ‘북한 무인기 침투 의혹’을 수사 중인 군·경 합동조사 태스크포스가 용의자들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선 상황인데요. 오늘도 관련 질문이 나왔습니다. 이 대통령은 북한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역지사지가 필요하다고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도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질문 7>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의혹 등 여러 현안에 대해 이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밝힐지도 관심이었습니다. 그간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소명할 기회는 줘야 한다는 게 청와대의 기본 입장이었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