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홍정석 변호사>

캄보디아에서 사기와 인질강도 등 각종 범죄를 저지른 한국인 조직원들을 태운 전세기가 오늘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국적기에 탑승하자마자 체포된 피의자들, 앞으로 어떤 조사를 받게 될지 홍정석 변호사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캄보디아에서 스캠, 인질 강도 등 범죄를 저지른 한국인 피의자 73명이 오늘 국내로 강제 소환됐습니다. 범죄 피의자의 국내 송환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로 보입니다?

<질문 2> 지난해 10월 이후 두 번째 '전세기 송환'입니다. 지난해 11월 캄보디아에 '코리아 전담반'이 꾸려진 후 캄보디아와의 공조가 강화되면서 초국가 범죄에 대한 수사와 사법 처리 절차가 한층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3> 피의자들이 전용기에 오르는 순간 체포 영장이 발부됐다고 하는데요. 국내 송환 과정은 어떻게 이뤄졌나요?

<질문 4> 오늘 송환된 한국인 조직원들은 우리 국민 869명을 대상으로 약 486억 원의 피해를 입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만큼 캄보디아 각지에서 활동 중인 범죄조직을 추적하기가 무척 어려웠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120억 원대 로맨스 스캠 범죄를 저지르고 해외 도피생활을 해온, 30대 부부 사기단도 송환됐습니다. 성형수술까지 받으면서 수사망을 피했다고 하던데요?

<질문 6> 송환된 피의자들을 보면 로맨스 스캠이나 투자 리딩방 운영 등 스캠 범죄부터 인질강도와 도박까지 그 혐의가 다양한데요. 이런 범죄에 가담하게 된 경위가 궁금합니다?

<질문 7> 오늘 강제송환된 범죄 조직원들의 향후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질문 8> 이 대통령이 어제 수보회의에서 "대한민국 국민을 가해하면 국내든 국외든 패가망신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기를 바란다"면서 발본색원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범죄수익금을 환수해서 국민들의 피해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는데요. 실제 어느 정도 강제 환수가 가능할까요?

<질문 9> 단일 사건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의 범죄자 이송 작전 그리고 수사 소식이 다행스럽긴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캄보디아에서 벌어지는 한국인 대상 범죄가 늘지 않도록 하려면 추가로 어떤 대책들이 더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