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코스피의 '최고가 경신' 랠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전 거래일 대비 하락 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중 5,300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장중 처음으로 90만 원 선을 돌파하기도 했는데요.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까요?

<질문 2> 반도체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에 영업이익 20조 원이라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가 1조 3,000억 원 규모의 특별배당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배당 규모를 대폭 늘리며 500만 주주가 ‘배당소득 분리과세’ 혜택을 받게 됐어요?

<질문 3>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을 '환율 관찰 대상국'으로 재지정했습니다. 미국 재무부는 대미 무역흑자와 경상수지 흑자 문제를 지정 사유로 들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재지정은 미 재무부의 평가 기준에 따라 다소 기계적인 결정"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질문 3-1> 미국 재무부는 한국을 환율관찰대상국으로 재지정하면서, "2025년 하반기 원화의 추가 약세는 한국의 강한 경제 펀더멘털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조치가 환율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한편,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미국의 관세 재인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을 만나 대미투자특별법'이 이르면 다음 달 통과된다는 점 등을 적극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무엇이 합의 걸림돌이 됐을까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그동안 매우 친절했다며, 세계 각국에 부과하는 관세가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을 수 있다는 경고를 내놨습니다. ‘무역상대국은 미국의 현금인출기’라는 발언도 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관세 압박에 나선 이유가 뭘까요? 실제 행동에 나설까요?

<질문 6> 정부가 주택 시장 안정화를 위한 공급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서울 등 수도권 핵심 요지에 6만 호를 공급해 집값 불안 심리를 잠재우겠다는 방침인데요. 시장 안정 효과를 극대화하기 속도와 주민 설득이 과제로 꼽혀요?

<질문 7> 이번 대책의 핵심은 도심 속 가용할 수 있는 알짜부지를 동원해, 2기 신도시인 판교신도시(2만 9,000가구)의 2배 규모에 달하는 물량을 푼다는 건데요. 집값 안정 효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