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뉴스를 알아보는 비즈&(앤) 시간입니다.

오늘(3일)은 어떤 소식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신한은행, 새희망홀씨 '포용 금융' 프로그램 운영

신한은행은 '새희망홀씨 선순환 포용금융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신용 하위 20% 고객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장기 분할 상환 구조의 새희망홀씨대출로 바꿔주는 지원 사업으로, 고정금리는 연 6.9% 수준, 대출 기간은 최장 10년입니다.

▶ 우리은행, KIST미래재단에 10억 원 기부

우리은행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미래재단에 과학기술나눔기금 10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기금은 국가적·사회적 난제 해결을 위한 석학 연구자 육성, 유망 신진 연구자 발굴과 육성, 미래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 개발도상국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 카카오 LLM 평가 지표, 3대 AI학회서 인정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의 거대 언어모델(LLM) 능력 평가 지표 '오케스트레이션 벤치마크'가 국제 AI 학술 대회인 '국제표현학습학회(ICLR)' 논문으로 채택됐습니다.

논문 1만 9천여건 중 상위 28%만 채택됐는데, 카카오는 서비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AI 모델의 작업 계획과 도구 실행을 분리해 정밀 평가하는 새로운 기준 틀을 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한국 대표 기업 '삼성', 광고 모델 '아이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의 '대한민국 트렌드 조사'에서 우리나라 대표 기업으로 삼성이, 광고 모델로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꼽혔습니다.

삼성은 74.1%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LG, 현대차 등이 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모델로는 아이유가 1위에 올랐고, 다음은 김연아, 유재석 등이었습니다.

▶ 케이뱅크, 태국 카시콘뱅크와 해외송금·결제 협약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태국 은행 카시콘뱅크와 국내 블록체인 기업 비피엠지, 카시콘뱅크의 블록체인 자회사 오빅스테크놀로지와 해외 송금 및 결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4개 사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국경 간 송금·결제 시스템 기술 안전성과 효율성 등을 검증하고, 각국의 관련 제도가 만들어지는대로 서비스 구현에 나설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비즈앤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최덕재(DJY@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