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강성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 유의동 전 국민의힘 의원>

민주당은 2차 특검 추천과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문제로, 국민의힘은 징계 문제로 연일 당내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강성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유의동 전 국민의힘 의원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정청래 대표의 거듭된 사과와 이성윤 최고위원의 특검 추천 경위 설명에도, 비당권파의 반발은 계속됐습니다. 황명선 최고위원은 회의가 끝난 뒤 정 대표와 이 최고위원을 붙잡고 재차 항의하기도 했는데요. 특검 추천을 둘러싼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특검 추천을 최고위는 물론 법사위도 건너뛰고, 당권파 이성윤 최고위원이 주도했는데요.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제안 때도 그렇고 계속해서 절차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거든요. 왜 이런 일이 반복된다고 보십니까?

<질문 2> 혁신당과의 합당 제안과 보완수사권 문제에 이어 특검 추천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당청 간 이상 기류가 흐른단 관측도 나오는데요. 이 상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국민의힘은 "공정한 수사를 위한 특검이 아니라 정치 특검임을 자백한 꼴"이라며 "특검 후보 추천 기준은 이 대통령 심기였느냐"고 비판했습니다. 우재준 최고위원은 한가지 안도감은 정 대표가 대통령과 소통하지 않고 특검을 추천한 게 맞는 것 같단 점이라면서 꼬집기도 했는데요?

<질문 4> 조국 대표가 오는 13일까지 합당 여부를 정해달라고 최후통첩한 데 이어, 오늘은 이 대통령의 과거 '내부 공격이 가장 큰 리스크'라는 글을 인용하며 "진영 전체보다 계파 이익을 앞세우며 권력투쟁을 벌이지 말라"는 글을 SNS에 올렸습니다.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5> 민주당 지도부는 내일 의총에서 의견 수렴을 한 뒤 합당 추진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는데요. 내일 결론이 나올까요?

<질문 5-1> 2차 종합특검 후보 추천을 둘러싼 당청 이상 기류가, 합당 추진엔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6> 국민의힘 이야기도 해보겠습니다. '친한계' 김종혁 전 최고위원이 오늘 아침, 최종 제명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당 윤리위가 친한계 배현진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 절차에 착수했는데요. 한동훈 전 대표, 김 전 최고위원에 이어 배 의원에게도 징계 결정이 내려질까요?

<질문 6-1> 배 의원이 이끄는 서울시당의 윤리위는 극우 유튜버 고성국 씨 징계에 들어갔습니다. 친한계 징계에 대한 '맞불'이란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윤리위가 '정적 제거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비판도 나오는데요?

<질문 7> 한동훈 전 대표 토크 콘서트에 주최 측 추산으로 1만 5천∼2만 명이 참석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1> 한 전 대표가 "제풀에 꺾여 그만둘 거란 기대는 접어라, 행동하는 다수의 역전승을 시작"하자는 한 발언을 두고 정치 행보를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되거든요. 한 전 대표의 다음 행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6월 선거에서 무소속 출마설도 나오는데, 가능성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2> 신동욱 최고위원은 한동훈 전 대표의 토크 콘서트를 통한 세 과시에 당인이 아닌 개인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대응할 건 아니라고 했고요. '김옥균 프로젝트' 주장에 대해선 전혀 실체가 없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8> 민주당은 지난주 대비 3.7%p 올라 47.6%, 국민의힘은 2.1%p 떨어지며 34.9%로 조사됐습니다. 양당 격차가 지난주 6.9%p에서 12.7%p로 벌어졌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여야 모두 집안 싸움으로 시끄러운데요. 이 상황은 향후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지금까지 강성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유의동 전 국민의힘 의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심은진(tinian@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