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뉴스를 깊이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 합니다.

<질문 1> 집권 자민당이 조기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이후 다카이치 총리가 정국 운영 방침을 공개했습니다. '전력 보유 금지' 조항이 담겨 있는 평화 헌법을 고치고 강경 보수 정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는데, 사실상 '전쟁 가능 국가'를 만들겠다는 걸까요?

<질문 1-1> 압도적인 승리로 날개를 달게 된 다카이치 총리를 바라보는 주변국들의 시선은 크게 엇갈렸는데요. 미국과 대만은 환영했지만, 중국은 "군국주의의 길을 걷지 말라"며 비판하고 나섰는데 앞으로 각국과의 관계 어떻게 전개되리라 보세요?

<질문 2> 한편 홍콩 법원이 반중 언론인 지미 라이에게 징역 20년 형을 선고했습니다. 지미 라이 나이가 78살임을 고려하면, 사실상 종신형을 내린 건데요.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이 석방을 요청했지만 중국 정부는 법치에 따른 당연한 처벌이라며 선을 그었어요?

<질문 3> 미국과 이란의 핵 협상이 8개월 만에 재개됐지만 이란이 최대 쟁점인 '우라늄 농축' 권리를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었는데요. 출구가 생기는 걸까요? 이란이 우라늄 농축과 관련한 타협 가능성을 언급하고 나섰다고요?

<질문 4> 한편 미국 정치권에서 나이가 너무 많은 정치인의 임기를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죠?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도 올해 80세가 되지 않습니까? 이런 주장은 어떤 배경에서 나온걸까요?

<질문 5> 깜짝 놀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중국에선 이런 로봇 2백여 대를 동원한 대규모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중국 무술인 취권을 마치 한 몸처럼 춤으로 재현하는가 하면, 발차기와 공중제비까지 선보이는데요. 사회자와 관객도 모두 로봇입니다. 말 그대로 로봇만의 로봇만을 위한 세계 최초 공연인데 정말 놀라운 것 같아요?

<질문 6> 우주기업 스페이스X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가 당초 내세웠던 '화성 이주'의 비전보다 '달 도시 건설'을 우선시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는데요. 일론 머스크가 전략을 수정한 배경은 뭔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