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경제이야기, 오늘의 생활경제 시작합니다.

<1> 이번 설 연휴는 기간이 짧아 예년보다 고향을 오가는 길이 더 혼잡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속도로는 언제가 가장 막힐지, 주요 도시 간 이동에는 얼마나 걸릴지, 곽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2> 말투가 어눌해지거나 갑자기 한쪽 얼굴과 팔·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마비되는 듯한 느낌이 들면 뇌졸중을 의심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갑자기 가슴에 심한 통증이나 압박감, 짓누르는 느낌이 있고 숨이 많이 찰 때는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은 설 연휴를 앞두고 이러한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119에 연락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달라고 오늘(10일) 당부했습니다.

질병청은 "특히 어르신,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자를 비롯한 고위험군이 주위에 있을 경우 더욱 신경 써달라"고 전했습니다.

<3> 설 명절을 앞두고 택배회사나 정부·금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금융당국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늘(10일)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10계명'을 마련해 배포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당국은 수사기관을 사칭하며 명의도용이나 구속 수사를 언급하는 전화, 가족·지인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하는 연락, 대출을 빙자해 선입금이나 타인 계좌 이체를 요구하는 경우는 모두 사기라며 즉시 전화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를 클릭하도록 하는 경우에도 응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4>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에스알은 고속열차 통합 운행의 시작점이 될 교차운행 시범사업을 내일(1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내일(11일)부터 955석 규모의 KTX가 수서역에, 410석 규모의 SRT가 부산역에서 출발해 서울역과 수서역에 도착했다가 다시 부산으로 내려오는 방식으로 하루 1회 왕복 운행합니다.

시범 운행 열차 승차권은 코레일과 SR 앱 등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운임은 수서발 KTX도 10%를 할인해 현재 SRT 운임과 같게 맞췄으며, 마일리지는 적립되지 않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성구(sunggu37@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