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봉영식 연세대 국제대학원 객원교수>

설 연휴 챙겨봐야 할 글로벌 외교안보 소식 짚어봅니다.

2년 전 러시아 야권 지도자 나발니가 독살됐다는 검사 결과가 나오며 영국이 대러 추가 제재를 검토중입니다.

이란 핵협상 임박 소식도 들어와 있는데요. 봉영식 연세대 국제대학원 객원교수와 관련한 얘기 나눠봅니다.

[질문1] 북한이 오늘(1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84번째 생일을 맞아 '유일한 수령'을 둘러싼 일심단결을 강조하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주문했습니다. 그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선대 지우기 흐름을 이어왔는데, 오늘도 광명성절이라는 표현보다는 다른 표현들이 주로 등장했어요?

[질문2] 수감 중 의문사한 러시아 반정부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의 독극물 중독이 드러나면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부검 결과, '독화살개구리'의 독이 검출된 건데요. 독살을 입증하는 결정적인 증거라며, 영국은 러시아 추가 제재를 검토 중입니다. 러시아는 "서방의 선전 사기"라며 여전히 반박했어요?

[질문3] 나발니라는 인물에 대한 설명도 필요할 것 같은데요.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주도하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꼽혔던 인물 아니었습니까?

[질문4]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도 나발니의 '독극물 사망' 보고서에 대해 "의심할 이유가 없다"며 힘을 실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미국은 공동성명에 참여하진 않고 있는데요. 특별한 배경이 있을까요?

[질문5] 이란 외무부 차관이 미국과 핵 협상 의지를 밝혔습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 협상이 결렬되면 이스라엘의 이란 탄도미사일 공격을 지지하겠다"며 군사적 개입을 시사했는데 이러한 압박 전략이 먹힌 걸까요?

[질문6] 미국이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를 얼마나 해제해 주는지에 따라 합의 가능성이 생긴 건데요. 다만 이란은 사실상의 우라늄 농축 영구 중단은 고려하진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협상 타결이 여전히 어렵다는 분석 있지만, 일각에선 미국이 이란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고 있단 점 때문에 낙관론도 제기되고 있어요?

[질문7] 이란 핵협상이 만약 타결된다면 북한도 이에 주목할 텐데요. 완전한 핵 폐기를 협상의 전제로 삼는 접근이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힌 상황에서, 관리와 검증의 틀 안에서 핵 활동을 제한하는 방식이 대안으로 부상할 수도 있습니다. 북한은 현재 약 50기의 핵탄두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하죠?

[질문8] 세계 최대 규모의 안보 포럼인 독일 뮌헨 안보회의가 폐막했습니다. 마지막 날까지 유럽과 미국 간 기싸움이 이어졌는데요. 유럽연합 외교 수장이 '이민자 수용 탓에 유럽이 쇠퇴하고 있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지적에 공개적으로 반발한 겁니다. 미국과 유럽의 전통적인 안보 동맹이 흔들리는 것 아니냔 우려까지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혜연(hyepd@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