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총선 '투표소 몰카' 공범 더 있었다…민생토론회 고발건도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총선 '투표소 몰카' 공범 더 있었다…민생토론회 고발건도 수사
  • 송고시간 2024-04-15 21:47:10
총선 '투표소 몰카' 공범 더 있었다…민생토론회 고발건도 수사

[앵커]

경찰이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40대 유튜버의 공범 9명을 추가로 특정했습니다.

경찰은 이들이 유튜버에게 돈이나 차량을 제공하고 투표소까지 동행하며 범행을 도운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문승욱 기자입니다.

[기자]

총선 본투표 전 인천과 경기 등 전국 40여곳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붙잡힌 40대 유튜버 A씨.

< A씨 / 불법 카메라 설치 유튜버> "사전투표 인원을 점검해, 인원을 세보고 싶었습니다."

이후 경찰은 공범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에 착수, 경남 양산지역 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공범 2명을 검거해 구속했습니다.

그런데 수사 결과 이들 외 공범이 더 있었습니다.

경찰청 관계자는 "포렌식 등 증거조사 과정에서 단서가 나와 9명을 추가 특정한 것"이라며 "개별 공모 참여 여부는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이들이 A씨에게 금전 또는 차량을 지원하거나 투표소까지 동행해 망을 봐주는 등 범행을 도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설치된 카메라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에게 이를 부탁한 정황도 파악돼 사실관계를 파악 중입니다.

한편 경찰은 윤석열 대통령이 총선 전 민생토론회를 열어 선거에 개입했다는 시민단체 고발 건에 대해서도 수사 중입니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여러 건의 고발이 있었다"며 "고발인 조사를 해본 뒤 절차를 판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찰은 공직선거법이 공소시효가 짧은 점을 고려해 남은 시간 동안 다른 선거사범들에 대해서도 수사력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문승욱입니다. (winnerwook@yna.co.kr)

#선거범죄 #불법카메라 #투표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