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국방부 주한미군 비용 '45억달러'…"韓 전액부담?"

세계

연합뉴스TV 美국방부 주한미군 비용 '45억달러'…"韓 전액부담?"
  • 송고시간 2019-11-28 21:46:45
美국방부 주한미군 비용 '45억달러'…"韓 전액부담?"

[앵커]

미국 국방부가 내년도 주한미군 주둔 비용을 약 45억달러로 산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이 우리 정부에 요구한 분담금이 50억달러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미 국방부의 자료대로라면 한국이 미군 주둔 비용 전체를 부담해야하는 것으로 해석돼 논란이 예상됩니다.

워싱턴 송수경 특파원 입니다.

[기자]

미 국방부는 내년도 주한미군의 주둔 비용을 44억6천만 달러, 약 5조2천억 원인 것으로 산정했습니다.

국방부가 지난 3월 미 의회에 제출한 '2020 회계년도 국방수권법안'을 보면 주한 미군의 주둔 비용은 군 인건비 21억 달러, 운영·유지비 22억 달러, 가족 주택비 1억4천만 달러 등으로 추산했습니다.

미국이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으로 50억 달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 자료대로라면 주한미군 주둔 비용 전체를 우리 정부가 부담하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제임스 드하트 / 美 방위비분담협상대표> "한국이 제시한 방안은 공정하고 공평한 분담을 해달라는 미국의 요청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전기작가 더그 웨드가 발간한 저서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방어 비용으로 45억 달러를 언급한 것"으로 소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측 주둔 비용만을 토대로 한국에 방위비 분담금 '50억 달러'를 제시했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CNN방송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난데없이 50억 달러를 제시했고, 당국자들이 근거를 찾느라 분주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그들은 나의 요구에 동의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 존볼턴 보좌관과 함께하면서 어제 지불에 동의했습니다. 그들의 방어 비용에 5억 달러를 더 지불하기로 했습니다. 전화 몇 통에 5억 달러입니다."

주일미군의 주둔 비용은 57억 달러로, 금액 자체는 한국보다 많지만, 주둔 병력이 많아 1인당 평균 비용은 주한미군의 15만6천 달러보다 적은 10만5천 달러로 추산됐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송수경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