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어제 서해위성발사장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 진행"

정치

연합뉴스TV 北 "어제 서해위성발사장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 진행"
  • 송고시간 2019-12-08 11:07:37
北 "어제 서해위성발사장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 진행"

[앵커]

북한은 어제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이 조금 전 보도한 내용인데요.

자세한 소식 보도국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준혁 기자.

[기자]

북한은 어제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방과학원 대변인이 오늘(8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대변인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이번 시험의 성공적 결과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하였다"며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방 기자, 북한이 말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무엇인가요?

[기자]

북한이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밝힌 서해위성발사장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서 미국 CNN 방송은 위성사진을 근거로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새로운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엔진 시험대에 대형 화물용 컨테이너가 새롭게 발견됐다는 건데요.

이를 두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하려는 것이 아닌가라는 분석이 나온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이 밝힌 중대한 시험도 ICBM과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특히 북한이 시험 사실을 밝히면서 '전략적 지위'를 언급한 것도 이 같은 분석에 무게를 싣고 있습니다.

북한이 ICBM 관련 시험을 감행하고, 이를 공개한 것은 연말로 설정한 비핵화 협상 시한이 임박한 상황에서 미국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