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북미대화 진행중이지만 시간 많지 않아"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북미대화 진행중이지만 시간 많지 않아"
  • 송고시간 2020-01-14 14:14:27
문 대통령 "북미대화 진행중이지만 시간 많지 않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운영 기조와 방향을 밝혔습니다.

남북관계와 검찰개혁 등 여러 현안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는데요.

청와대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강민경 기자, 어떤 얘기들이 오갔습니까?

[기자]

네. 처음부터 한반도 평화 문제와 검찰 개혁, 이 두 가지 주제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한반도 평화 문제에 대해 먼저 답변을 했는데요.

"남북과 북미 대화 모두 현재 낙관할 수 없지만 비관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생일을 축하하는 친서를 전달할 정도로 정상 간 신뢰가 여전하다는 점을 강조했고요.

북한 역시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대화의 문을 완전히 닫은 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외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더 많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그런 만큼 남북관계도 교착 상태에 좌절하지 말고, 제재 속 가능한 일들을 추진해가자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장미빛 전망만 내놓은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미국 대선이 본격적인 국면에 들어가면 북미대화의 시간 자체를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는데요.

교착상태가 지속되면 상황을 후퇴시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앵커]

이어서 검찰 개혁에 대한 언급이 있었죠?

이 부분도 간략히 정리해 주시죠.

[기자]

네 문 대통령은 검찰이 여전히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등이 국회를 통과하긴 했지만 검찰 개혁은 여전히 중요하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앞장서 조직 문화를 바꿔달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부분이죠.

최근 논란이 됐던 검찰 인사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다.

검찰의 이번 인사가 결국 윤석열 총장의 손발을 쳐낸 것 아니냐는 질문에서였는데요.

문 대통령은 검찰 정기 인사와 청와대 겨냥 수사는 별개라면서 "검찰의 수사권이 존중돼야 하듯이 대통령과 장관의 인사권도 존중돼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추미애 법무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인사 의견 개진 기회를 줬는데, 총장이 먼저 인사안을 보여달라고 주장한 점을 지적했는데요.

이는 인사 프로세스에 역행하는 행동이라며, 사실상 윤 총장을 질타했습니다.

'초법적 권한'이라는 표현까지 나왔는데, 다만 인사 문제 한 건으로 평하고 싶지 않다며 윤 총장에 대한 신뢰는 여전하다는 점을 함께 강조했습니다.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대통령의 평가, 어떤 것이었습니까?

[기자]

네.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 과정에서 조국 전 장관의 기여가 대단히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한편으론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표현했는데요.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조 전 장관이 겪은 고초가 걸린다는 심정을 밝힌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조 전 장관 임명으로 국민 간의 갈등과 아픔이 생겼고, 그 아픔이 지금까지 이어져 송구스럽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조 전 장관을 놓아주자며 유무죄 여부는 재판에 맡기고, 국민 분열과 갈등은 끝냈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경제 분야에서는 역시 부동산 문제에 대한 질문이 집중적으로 나왔습니다.

부동산 투기를 잡겠다는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했는데 이 부분도 설명해 주시죠.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최종 목표가 "집값의 원상회복"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번 부동산 대책으로 모든 대책이 다 갖춰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추가 대책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전셋값이 오르거나 9억원 이하 집값이 풍선효과로 부풀어 오른다면, 정책 의도와 다른 것이니 보완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것입니다.

보다 강력한 부동산 대책, 충분히 가능하다는 대통령의 메시지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긍정적 지표가 늘어나는 것은 분명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 원래 예정된 90분을 넘겨 추가 질문까지 받아 가며 약 2시간 가까이 진행됐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연합뉴스TV 강민경입니다. (km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