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혁통위 첫 회의…보수통합열차 매일 달린다

정치

연합뉴스TV 혁통위 첫 회의…보수통합열차 매일 달린다
  • 송고시간 2020-01-14 21:19:31
혁통위 첫 회의…보수통합열차 매일 달린다

[뉴스리뷰]

[앵커]

중도ㆍ보수통합을 위한 기구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통합신당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혁통위는 설 전까지 매일 회의를 열어 통합을 가속한다는 계획인데요.

난관도 적지않아 보입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반문재인 기치 아래 정당과 시민단체 등이 모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고 통합 논의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박형준 위원장을 포함해 14명의 위원이 참여한 이번 회의에서는 통합 신당의 방향이 중점적으로 논의됐습니다.

<박형준 /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 "자성의 자세로 혁신과 통합의 대의를 실천해야 합니다. 우리는 과거를 딛고 새로움을 만들기 위해 모였습니다. 우리가 이 자리에서 논의해서 제시할 통합 신당의 상은 과거의 낡은 모습을 털어내고 미래에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견이 있었던 혁통위의 성격은 법적 강제력이 아닌 정치적 합의를 촉진하는 기구로 결론내렸습니다.

혁통위는 특히 최소한 설 연휴 전까지는 매일 회의를 열어 통합 논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난관도 적지 않아보입니다.

당장 한국당과 당대당 통합 추진에 나선 새보수당은 혁통위의 역할과 기능을 재논의해야 한다며 거리를 두고 있습니다.

<지상욱 / 새로운보수당 의원> "저희 입장에서는 백지 상태에서 시작하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혁통위 참여 세력 간 힘겨루기 양상이 엿보이는 가운데 공천 문제를 둘러싼 파열음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한국당은 통합 대상 현역의원의 일부 지역구에서 100% 여론조사로 경선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야권 통합의 최대 변수로 꼽히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정치공학적 통합 논의에 참여할 생각이 없다"며 혁통위 합류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