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신종코로나 대응과 고용노동부 업무보고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신종코로나 대응과 고용노동부 업무보고
  • 송고시간 2020-02-11 19:33:54
[뉴스초점] 신종코로나 대응과 고용노동부 업무보고

<출연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신종코로나' 감염증 사태로 중단됐던 부처 업무보고가 오늘(11일) 재개됐습니다.

고용노동부·환경부·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정책 방향을 발표했는데요.

이 시간,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을 직접 모시고 업무보고 주요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기업들도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파악하고 있는 기업들의 어려움이나 상황은 어떤가요?

<질문 2> 특별연장근로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마스크업체나 병원 등에 특별연장근로인가를 하셨다고요. 특별연장근로 인가 요건은 무엇인가요?

<질문 2-1> 양대노총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특별연장근로 인가 사유 확대에 반대하며 소송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어떤 대응안을 갖고 있나요?

<질문 3>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휴원과 휴교를 하는 유치원, 학교가 늘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의 돌봄 걱정도 커지고 있는데요. 이들을 위한 긴급 휴가제도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질문 4> 고용노동부가 연두업무 보고를 했습니다. 위기상황에서도 일자리를 챙기겠다는 정부의 굳은 의지를 보여준 것 같은데요. 오늘 업무보고의 주요 특징 궁금합니다.

<질문 5> 민간의 일자리 창출력 확보를 최우선 순위에 두시겠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이 궁금합니다.

<질문 6> 대상별로 맞춤형 일자리 정책도 강화한다고 하셨습니다. 아마, 시청자 여러분들께서 어떤 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특히 그간 정책적 지원이 적었다고 생각하셨던 40대분들을 위한 정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질문 7> 지역과 산업에서 창출된 새로운 일자리 수요가 국민들의 일자리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직업훈련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의 흐름에 맞는 미래인력양성이 필요한데요. 오늘 업무보고 내용에도 이를 위한 정책이 담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함께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