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수출 지원책 논의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수출 지원책 논의
  • 송고시간 2020-02-19 09:23:39
[현장연결]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수출 지원책 논의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수출과 지역경제 지원 방안을 논의합니다.

현장 연결해 함께 보시겠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확진자 수 증가가 주춤하고 또 확진자 중 완치퇴원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최근 일부지만 아직 감염원이 파악되지 않은 채 역학조사 중인 확진환자들이 나타나 정부로서는 보다 엄중하고 긴장된 자세로 방역에 총력 대응 중입니다.

더구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파급 역량과 소상공인 등 피해가 계속 축적되고 있어 범정부 차원의 기민한 대응 그리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피해 업종의 피해극복 신속 지원과 경기 회복 모멘텀 살리기라고 하는 두 가지 방향에서 총력을 기울여오고 있습니다.

먼저 피해 극복 지원의 경우 이미 지난달부터 방역지원, 세정지원, 금융지원, 물품수급 지원, 중기 소상공인 지원, 관광 및 항공해운 지원 등 업종별, 분야별 긴급대응을 신속히 강구하여 실행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경제단체 기업인 간담회에서 자동차 부품의 신속한 조달을 위하여 해운운송을 항공운송으로 변경함에 따른 추가적인 관세부담 문제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관계부처간의 신속히 검토하여 코로나19와 같은 긴급 사유 발생 시 등 일정한 조건에 부합할 경우 한시적으로 관세 경감 통례를 부여하기로 한 것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범위 내에서 현장의 피해 극복을 위한 지원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두 번째 피해 극복 지원을 넘어 투자, 내수, 수출 등 경제 전반의 파급역량 극복 및 경제활력 회복을 위하여 종합적인 특단의 대책을 강구 중에 있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경제부처가 지금 코로나19 사태의 경제적 파급 역량에 대해 경제비상시국이라는 인식 하에 활용 가능한 모든 정책을 총동원하여 대책을 준비 중이며 이달 말 투자 소비 활성화 등 전방위적인 제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정부는 이후에도 경제회복 모멘텀을 지켜내기 위하여 내수활성화 등 추가적인 패키지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방침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을 완벽하게 돌파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우며 국민, 기업들이 적극 나서줘야 정말 가능한 일입니다.

즉 지금처럼 과도하게 외부활동 이동이 위축되어 있고 투자소비가 둔화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국민들의 일상적인 소비활동,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활동 등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효력을 발휘하는 경기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크지 않은 사안일지라도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분들 외식업체 등을 돕는 마음으로 행사나 모임, 점심시간에 평소대로 최대한 외부 식당을 이용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사기진작, 조직결속 강화를 위한 회식은 주52시간제 적용대상인 근로시간에 해당되지 않는 만큼 저녁모임, 저녁회식 등을 통해 자영업, 외식업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는 데 힘을 보태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