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밤사이 확진자 31명 추가 발생…국내 총 82명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밤사이 확진자 31명 추가 발생…국내 총 82명
  • 송고시간 2020-02-20 13:50:45
[뉴스초점] 밤사이 확진자 31명 추가 발생…국내 총 82명

<출연 : 설대우 중앙대 약학과 교수>

코로나19 국내 확진자가 하루 새 31명 추가되면서 총 82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하루 새 30명 넘게 추가 확진을 받은 건 처음인데요.

특히 이중 30명은 대구경북지역에서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 유행 단계가 본격 시작된 것 아니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감염된 지도 정확히 모르고, 누구나 감염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 지역사회와 보건당국도 긴장하는 분위기인데요.

자세한 내용 설대우 중앙대 약학과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하루 새 31명이 추가 확진을 받았습니다. 특히 대구·경북에서 30명이 추가 확진을 받았는데요. 지역사회 유행 단계가 본격화 된 것 아니냔 우려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1-1> 정부는 처음으로 지역사회 전파를 공식 인정하면서도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는 '경계'를 유지했습니다. 감염병 위기 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구분되는데요. 정부의 경계 단계 유지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특히 지역감염 확산의 뇌관으로 꼽히는 곳이 바로 31번째 확진자가 다녔다는 신천지대구교회입니다. 31번째 확진자가 예배볼 당시 접촉한 1천여명 중 유증상 답변을 한 사람이 90명이라고 알려졌는데요. 앞으로도 이곳에서 많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그런가 하면 신규 확진자 중엔 미술학원 교사 1명과 어린이집 교사 1명이 포함돼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어린이들도 감염됐을 가능성도 있지 않겠느냔 우려도 큽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경북지역의 확진자도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롭게 추가된 2명은 청도의 한 병원에 입원해 있다가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요. 이들은 최근 한 달 간 외출 기록이나 면회 내역이 없다고 합니다. 이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4-1> 그런가 하면 오늘부터 해외 여행력 없어도 '의사 판단 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원인불명의 폐렴으로 새롭게 입원하는 환자는 격리돼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 같은 결정이 앞으로의 방역에 효과가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5> 그런가 하면 오늘 종로에서도 추가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종로구의 확진환자 수도 6명으로 늘었습니다. 서울의 확진자 누계가 14명인데, 이 중 종로구가 가장 많은 셈인데요. 이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1> 그런데 이 남성의 동선을 살펴보니, 전날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당일 이 병원에서 진료받은 또 다른 이가 근처 어린이집과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때문에 긴급히 휴원에 들어갔는데요. 이 같은 결정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이처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히 늘면서 이들을 치료할 병상과 의료진 부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현재 전국 음압병상은 1027개뿐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대유행을 할 경우를 대비해야 할 것 같은데요?

<질문 7> 음압병상 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역학조사관도 부족하단 지적도 나오는데요. 특히 대구시 소속 역학조사관은 2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빠른 조사만이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8> 확진자가 다녀간 병원 응급실들이 잇따라 폐쇄되면서 응급실 부족 우려도 일고 있습니다. 기존 환자들에 대한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선 어떤 대안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9> 그런데 특히 혼란을 겪는 분들이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19 증상과 일반적인 감기 증상의 구별이 쉽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10> 이런 가운데, 중국에선 "에어로졸을 통한 전파 가능성"을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화장실 배기관을 통해 코로나가 전염됐을 가능성을 인정한 셈인데요. 이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지금까지 설대우 중앙대 약학과 교수와 함께 말씀 나눠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