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찰, 서울 집회금지 통고…"공공 안녕·질서 위협"

사회

연합뉴스TV 경찰, 서울 집회금지 통고…"공공 안녕·질서 위협"
  • 송고시간 2020-02-26 10:19:20
경찰, 서울 집회금지 통고…"공공 안녕·질서 위협"

[앵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주말 사이 서울 도심에서 집회가 이어지자 경찰이 강경책을 내놓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신현정 기자.

[기자]

네, 경찰이 서울 도심 집회를 금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집회와 시위에 금지 통고를 할 수 있다는 집시법 내용을 근거로 이번 조치를 마련했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된 상황에서 범국민투쟁본부 등 일부 단체가 집회를 개최해 공공의 안녕과 질서에 직접적인 위험이 초래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전광훈 목사가 대표로 있는 범투본은 지난 주말 서울시가 집회를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집회에선 일부 연설자들이 '집회에 참석하면 걸렸던 병도 낫는다', '야외집회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가 없다'고 발언하는 등 논란이 됐는데요.

서울 종로구청은 범투본을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습니다.

어제(25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전 목사는 29일로 예정된 광화문 집회 개최 여부를 전문가들과 상의하겠다며 재고의 뜻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앞으로 금지통고 조치에도 집회를 개최할 경우 집결저지, 강제해산, 사법처리 등 엄정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예고됐던 집회가 진행될 경우 참가자와 지자체·경찰 간 충돌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yunspirit@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