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회 정상화…'코로나3법' 본회의 처리

정치

연합뉴스TV 국회 정상화…'코로나3법' 본회의 처리
  • 송고시간 2020-02-26 13:46:54
국회 정상화…'코로나3법' 본회의 처리

[앵커]

방역 문제로 어제 하루 동안 폐쇄됐던 국회가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잠시 후에는 본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코로나 3법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국회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지숙 기자.

[기자]

네, 어제 주요 건물에 대한 전면 방역을 마치고 국회가 다시 정상화됐습니다.

코로나19 예방 활동은 강화됐는데요.

본청과 의원회관 등 건물 앞에 천막을 설치해 코로나 의심 증상자 격리공간을 만들었고, 각 건물 출입구에선 출입자의 체열을 측정한 뒤 입장하게 하면서 출근 시간 긴 줄이 늘어서기도 했습니다.

각 당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회의장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등 의원 및 취재진의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사용을 의무화했습니다.

잠시 후 2시에는 본회의가 열리는데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코로나 3법을 처리합니다.

법사위는 오전 회의에서 코로나 3법을 가결하고 본회의로 넘겼습니다.

코로나 3법은 검역법과 의료법, 감염병예방법 등 3개 법안의 개정안입니다.

이 중 특히 검역법은 감염병이 유행하거나 유행할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 온 외국인의 입국 금지를 골자로 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대책특위 구성 문제와 노태악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본회의에 오릅니다.

국회 교육위원장과 정보위원장도 새로 선출되는데 교육위원장은 미래통합당 홍문표 의원이, 정보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이 각각 맡을 전망입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4당 대표는 코로나 사태 대응을 위해 모레 국회에서 회동을 가질 예정입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온 '대구·경북 봉쇄 조치' 발언의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는데, 관련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어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고위 당정청 협의결과 브리핑 과정에서 대구 봉쇄 정책을 언급한 것이 화근이 됐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지역 봉쇄가 아닌 코로나19 확산 차단의 뜻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이 이어지자, 홍 대변인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홍 대변인은 "대구·경북 주민들께 상처를 드리고, 국민 불안감도 덜어드리지 못했다"고 사과하고, 질책을 달게 받겠다면서 수석대변인직에서 물러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말 한마디 실수도 코로나19 대응 전선에 구멍을 낼 수 있다"고 지적했고, 이인영 원내대표는 "용어 선택에 부주의해 송구스럽다"고 사과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거센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봉쇄의 방향과 대상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면서, 당사자는 물론 책임있는 인사들의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대구 시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비난했고, 이창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홍 대변인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통합당은 우리 국민이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으로부터 오히려 감염 매개체 취급을 받고 있다면서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를 촉구했습니다.

한편 국회 정상화로 여야도 총선을 앞둔 공천 작업에 다시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민주당 선관위는 지난 24일부터 전국 30개 지역구에서 진행한 총선 후보 경선 결과를 오늘 밤 공개합니다.

또 통합당 공관위는 지역구 공천 신청자들에 대한 면접을 내일부터 재개하고, 대구·경북 지역은 다음 달 화상 면접을 실시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