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트럼프, '코로나19' 대책 백악관 기자회견

세계

연합뉴스TV [현장연결] 트럼프, '코로나19' 대책 백악관 기자회견
  • 송고시간 2020-02-27 08:49:49
[현장연결] 트럼프, '코로나19' 대책 백악관 기자회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이탈리아, 일본 등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가 있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오늘 갑작스러운 기자회견 일정은 새벽 인도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알리면서 공개됐는데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관계자도 동석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세계 일부 지역에 대해 미국 국경을 조기 폐쇄하는 등 훌륭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당시 야당인 민주당이 너무 이르다고 비판했지만 옳은 결정으로 판명났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31일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했습니다.

외신들은 "미 행정부가 한국과 이탈리아에 대해 추가적인 여행 제한이나 항공운항 취소를 부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사안에 밝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바 있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지난 24일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로 격상했고, 미 국무부는 한국을 4단계 경보 등급 가운데 2단계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만일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로 입국 제한 등의 조치가 내려질 경우 당장 한국과 미국을 오가는 항공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 내에는 13개 도시에서 주 191차례의 항공편이 운항되고 있는데요.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매월 20만명 안팎의 사람들이 한국에서 미국으로 입국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며 입국 제한 조치가 길어질 경우 경제적, 사회적 파장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당부하면서도 과도한 불안감을 진정시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자세한 기자회견 내용은 회견이 끝나는대로 정리해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