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팩트체크] 비타민C가 코로나19 치료?…"근거 없어"

사회

연합뉴스TV [팩트체크] 비타민C가 코로나19 치료?…"근거 없어"
  • 송고시간 2020-03-04 18:20:15
[팩트체크] 비타민C가 코로나19 치료?…"근거 없어"

[앵커]

요즘 주위에서 비타민C를 잘 챙겨 먹으면 코로나19를 막을 수 있다는 말, 들어보신 분들 있을 텐데요.

관련 유튜브 영상도 확산하고 있는데 사실일까요.

정인용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조회 수가 100만을 넘은 한 유튜브 영상입니다.

대구와 뉴욕, 우한의 의사들이 정말 쉬운 코로나19 치료법을 제시했다며 비타민C를 꼽습니다.

<유튜브 방송 진행자> "모든 사람이 비타민C를 복용하고 만약에 증상이 있을 때는 비타민C 정맥주사를 맞으면 이 바이러스를 잡을 수 있는데…"

대구의 한 병원장이 이런 정보가 퍼지길 바라고 있다며 미국의 한 비타민 전문가에게 보낸 메일도 소개합니다.

<유튜브 방송 진행자> "모든 한국인들이 이런 조치를 한다면 바이러스 감염으로 마비돼 있는 국가 시스템이 한 달 반 내에 회복될 것…"

하지만 명확한 근거가 없는 이야기입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 WHO는 코로나19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권장되는 의약품은 없고 아직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습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 WHO 사무총장> "20개 이상의 백신이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몇몇의 치료법이 임상 시험 중입니다. 몇 주 안에 1차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와 미국의 질병관리본부도 마찬가지 입장입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바이러스가 나타날 때마다 유사한 주장이 제기된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김우주 /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코로나19에 대한 예방효과는 백신을 맞든지 앓고 나서 생기는 항체가 바이러스를 방어하든지 두 가지 중 하나거든요. 비타민C가 예방하거나 환자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가 최선의 예방책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인용입니다. (quotejeo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