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관계 긴장 고조…정부, 입국금지 대응조치 강구

정치

연합뉴스TV 한일관계 긴장 고조…정부, 입국금지 대응조치 강구
  • 송고시간 2020-03-06 12:24:06
한일관계 긴장 고조…정부, 입국금지 대응조치 강구

[앵커]

일본이 어제 저녁 한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격리방침을 밝힌 데 대해, 정부가 강한 유감을 표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방준혁 기자.

[기자]

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일본이 한국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한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일본의 조치는 사실상 '전면적 입국 금지' 조치라며,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어 정부로서도 적절한 대응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외교부도 오전 일찍 입장을 냈습니다.

외교부는 그동안 일본에 추가 조치에 대해 신중한 검토를 촉구했음에도, 사전에 충분한 협의 없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며, 즉각적인 재고를 촉구했습니다.

또 국내 확산 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 취해진 조치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에 대한 오염지역 지정과 관련해 정부로선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가능한 조치를 검토중에 있다고 말했는데요.

정부도 일본에 대한 추가적인 조치에 나설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청와대가 조금 전 10시부터 NSC를 열었는데, 여기서 일본 정부의 한국인 입국제한 강화에 대한 정부 대책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네, 한국발 입국자들을 2주 동안 격리시키겠다고 하는 건, 사실상 여행을 오지 말라는 것과 다름없는데요.

오늘 외교부가 주한 일본대사도 초치할 계획이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외교부는 오늘 오후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할 예정입니다.

조세영 1차관이 만나는데요.

일본의 조치는 유감이고, 과도하고 불합리한 조치로, 즉각적인 재고를 요청할 방침입니다.

앞서 외교부는 어젯밤에도 소마 히로히사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한 유감과 항의를 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외교부는 오늘 오후 3시 반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한 2차 설명회를 엽니다.

국내 상황이 조금씩 진전되고 있단 점을 설명하고, 정부의 방역 능력에 대해 신뢰해달라, 이런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과 일본, 호주 등에서 입국 제한 조치를 늘린 만큼, 정부도 심각성을 고려해 지난 1차 설명회 때보다 급을 올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직접 설명회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