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 입국제한, 교역에도 '불똥'…"중소기업이 걱정"

경제

연합뉴스TV 한일 입국제한, 교역에도 '불똥'…"중소기업이 걱정"
  • 송고시간 2020-03-09 19:09:57
한일 입국제한, 교역에도 '불똥'…"중소기업이 걱정"

[앵커]

한국과 일본의 상대국 입국 제한이 양국 교역에도 불똥을 튀고 있습니다.

어떤 영향이 있는지 윤선희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평소 중국이나 일본을 오가는 사람들로 북적이던 김포국제공항 출국장이 텅 비어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하늘길이 사실상 끊겼기 때문입니다.

일본에 들어가려면 새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고, 입국하더라도 지정 장소에서 2주간 격리됩니다.

대한항공 등 주요 항공사들이 대다수 일본 노선 운항을 중단했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네 번째 큰 수출시장인데, 양국 기업들의 상대국 출장길이 막혔습니다.

일본에 대한 수출이나 일본산 부품 조달 의존도가 높고 현지에 지사가 없는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권혁민 /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전략팀장> "단기적으로 기술인력들이 오고 갈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거 같고요.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영향이 커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는 기업들이 필요하면 전화나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기 때문에 당장 큰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지만,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기영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당장 피해가 오고 생산을 못 하는 상황은 아닌데 정기적으로 체크는 못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 언제 풀릴지도 미지수입니다.

우리 정부는 영상으로 진행될 8차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에서, 일본에 수출 규제 원상회복을 촉구할 계획이지만, 큰 기대를 하긴 어렵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찬 바람이 분 한일 교역이 상호 입국 제한 조치까지 더해져 더 경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윤선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