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신규 확진 이틀째 두 자릿수…"거리 두기 완화할 때 아냐"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신규 확진 이틀째 두 자릿수…"거리 두기 완화할 때 아냐"
  • 송고시간 2020-03-16 15:49:05
[뉴스큐브] 신규 확진 이틀째 두 자릿수…"거리 두기 완화할 때 아냐"

<출연 : 설대우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최영일 시사평론가>

어제까지 이틀 연속 추가 확진자가 두 자릿수를 기록하면서 확진자 증가세가 확연히 둔화된 모양샙니다.

하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함에 따라 확진자 수가 또다시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오전 7시 기준 성남 은혜의강 교회에서 40명이 추가 확진을 받았는데요.

수도권 내 두 번째로 많은 집단규모가 발생한 겁니다.

자세한 소식, 설대우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확진자 추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어제까지 추가 확진자가 74명 늘어 이틀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했는데요. 오늘 오전 상황이 포함된 건 아닙니다만, 일단 이틀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한 점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2> 특히 둔화세의 새로운 변수는 성남 은혜의강 교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성남 은혜의강 교회 신도 40명이 추가 확진을 받으면서 이 교회 관련 확진자만 모두 46명으로 늘었는데요. 추가 대규모 감염 사태로 이어질 우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1> 특히 확진자들 모두 방역당국이 예배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했던 지난 8일 함께 예배를 본 것으로 조사돼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소규모 교회를 통한 집단감염은 충분히 예상됐고 그래서 방역당국의 예배 자제 권고가 있었던 건데요. 끝내 예방할 수 없는 결과가 나타나고 말았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2> 앞서 이재명 지사가 종교집회 전면금지를 검토하다 반대에 부딪쳐 조건부 허용을 하기로 했는데요. 여전히 일부 교회들이 현장 예배를 강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추가 집단 감염 우려도 큰데요. 이를 막기 위해선 어떤 방안이 있을까요?

<질문 3> 사망자 추이도 좀 살펴보죠. 일단 어제는 사망자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았지만 오늘 80대 환자 2명의 사망소식이 전해진 상황인데요. 다른 나라에 비해서 치명률이 낮긴 하지만 고령층을 중심으로 사망자가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낮추기 위한 방안,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4> 대구시가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교인·시설 명단 은폐 여부 확인을 위해 행정조사에 나섰습니다. 오늘 그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대구시 관리 인원보다 470명이 넘는 교인들을 찾았다고요?

<질문 5> 앞서 행정조사에선 핵심내용이 담긴 장부가 줄줄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가져온 컴퓨터 48대는 보안시스템 때문에 아직 열어보지도 못했고, 오히려 다시 교회로 옮겨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죠? 여러 사례에서 나타난 신천지 측의 철저한 보안 의식, 어떤 이유로 봐야 할까요?

<질문 6> 우리 방영당국은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장기화 대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질문 7>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무섭게 퍼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선제적으로 도입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애초 "효과적이지 않다"던 트럼프 대통령도 결국 도입으로 입장을 바꿨죠. 이 방식, 감염 차단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 건가요?

<질문 8>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진단이 부정확하다는 일본의 주장이 나와 논란입니다. 기존의 진료소에서 하는 방법과는 다른 방식인가요?

<질문 9> 한국의 진단키트가 부정확하다는 미국 하원의원의 주장이 나와 논란입니다. 그런데 방역 당국에 따르면 정작 문제 삼은 진단키트는 국내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고, WHO가 권고하는 최종적인 확진 진단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까지 설대우 중앙대 약학대학 교수,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함께 말씀 나눴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