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뉴욕 증시 또 급락…'최악의 한주'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특보] 뉴욕 증시 또 급락…'최악의 한주'
  • 송고시간 2020-03-21 14:22:17
[뉴스특보] 뉴욕 증시 또 급락…'최악의 한주'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미국 증시가 또 다시 급락세를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뉴욕증시 다우존스 산업지수는 하루만에 2만선 밑으로 떨어지며, 일주일 새 17% 넘게 폭락했습니다.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회복세를 보였던 뉴욕 증시가 밤사이 다시 급락세를 보이며 마감했습니다. 급락한 원인으로는 유가 하락이 꼽히고 있는데요. 반면 유럽 주요증시는 이틀째 상승세를 보였더라고요?

<질문 2> 국제 유가가 불안한 흐름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트럼프 행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이른바 '유가전쟁'에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유가 하락세에 제동이 걸리진 않는 것 같아요?

<질문 3> 유가 하락 후폭풍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원유 가격이야 내려가겠지만 그 외 악영향이 더 클거라는 건데요.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어떤 상황을 각오해야할까요?

<질문 4> 한편, 우리 증시는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소식에 주가와 채권은 상승하고 환율은 하락하는 트리플 강세를 보였습니다. 통화스와프 효과가 있었다고 봐도 될까요? 다음 주 우리 증시는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질문 5> 일각에서는 한미 통화스와프가 응급처방일 뿐 효과가 오래가지 못할 거란 의견을 보이기도 하고 있습니다. 외환보유고 확충 등 추가대책이 필요하다는 건데 현재 우리 외환 보유 현황은 어떻습니까? 충분하다 보시나요?

<질문 6> 정세균 국무총리가 "재난 관련 기금을 코로나19에 한해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단비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7> 다음 주에는 정부가 코로나19로 급변동 상황을 보이는 금융시장에 대한 안정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채권시장안정펀드 가동과 증권시장 안정펀드를 조성할 계획인데요. 시장 안정에 어떤 도움이 될 거라 보시나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코로나19로 부동산 시장 또한 영향을 받으며 부동산 조정론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가 하락하며 시장 침체도 우려되지만 자칫하면 과열로 이어질 수 있을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건데요. 정부가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