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美 확진 12만명 육박…"뉴욕주 등 강제격리 검토"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특보] 美 확진 12만명 육박…"뉴욕주 등 강제격리 검토"
  • 송고시간 2020-03-29 10:15:01
[뉴스특보] 美 확진 12만명 육박…"뉴욕주 등 강제격리 검토"

<출연 :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전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가 65만 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특히 감염자 수가 11만명을 넘어선 미국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요.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1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탈리아나 중국을 훌쩍 뛰어넘는 숫자인데요.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아직 최악의 상황은 오지 않았다고 분석하고 있다고 하죠? 현재 미국 현황 짚어주시죠.

<질문 2> 미국에서 며칠 새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테스트 키트가 보급되며 검사가 대폭 확대된 여파로 관측이 되는데요. 이보다 본질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3>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미국내 이동 제한 필요성에 그럴 필요 없다고 말해왔는데요. 상황이 급박해지자 뉴욕주 등 3개 주에 대해 여행 제한 조치를 거론했습니다. 사실상 일정 기간 봉쇄한다는 얘기죠?

<질문 4> 유럽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가 2만 1천명을 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만 1만명 넘게 숨졌는데요. 유럽 곳곳에선 바이러스 전쟁 최전선에 투입된 의료진의 감염으로 의료시스템 붕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질문 5>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며 유명 인사의 감염 소식도 속속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25일 영국에서는 보리스 존슨 총리가 국가 정상으로 처음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는데, 방역 대응에 영향은 없을까요?

<질문 6> 또 예의주시해야 할 나라는 일본입니다.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를 포함해 2천 명이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2008년 '리먼 쇼크' 때 이상의 대규모 긴급 경제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7> 이런 가운데 한국산 진단키트에 대한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자존심이 강하기로 유명한 트럼프 대통령도 우리에게 의료지원을 요청하지 않았습니까,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8> 글로벌 증시의 급반등 흐름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 사흘간 가파르게 올랐던 미국과 유럽 증시는 하락세로 한주 거래를 마무리했는데요. 슈퍼 부양책에도 하락세를 보이는 원인은 어떻게 분석하세요?

<질문 9> 한국은행이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부터 달러를 시장에 공급한다고 합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2조 2천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2천700조 원 규모의 경기 부양책도 내놓은 상황인데요.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금융시장에 긍정적 효과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