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고강도 거리두기 갈림길…"완화시 재확산 우려"

사회

연합뉴스TV 고강도 거리두기 갈림길…"완화시 재확산 우려"
  • 송고시간 2020-03-30 06:38:55
고강도 거리두기 갈림길…"완화시 재확산 우려"

[앵커]

이번주는 정부가 정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의 마지막 주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야 할지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데 해외 유입과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까지 70명 넘는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 제2미주병원.

이곳을 포함해 한사랑요양병원 등 정신병원과 요양병원의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만민중앙성결교회 등 종교시설에서도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체 확진자의 81%는 집단감염 사례와 연관성이 확인됐습니다.

최근에는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 유입 비중이 40% 가까이로 커졌습니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하고 다중시설 운영 중단, 모임이나 여행 연기, 재택근무 등을 유도했는데, 이를 섣불리 완화했다가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정은경 /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돼 밀폐되고 밀접한 대량 모임이나 행사가 진행돼 조기 발견하지 못한다고 하면 제2, 제3의 전파로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될 수 있는 위험은 항상 존재…"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도 대비해 생활방역 체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될 때까지 환자 증가를 억제하는 것을 목표로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핵심수칙 5가지를 정하고 대상·장소· 상황별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박능후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확진자 수, 사회적인 감염에 대한 우려의 정도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다음에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것입니다."

의료계에선 이번주가 확진자 증가세를 꺾기 위한 중대 고비라고 보고 있는 상황.

방역당국은 이번주에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감염예방 수칙을 지킬 것을 거듭 당부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