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녹취구성] 문 대통령 "소득하위 70%에 가구당 100만원 지급"

정치

연합뉴스TV [녹취구성] 문 대통령 "소득하위 70%에 가구당 100만원 지급"
  • 송고시간 2020-03-30 12:11:45
[녹취구성] 문 대통령 "소득하위 70%에 가구당 100만원 지급"

문재인 대통령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에 가구당 100만원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오전에 열린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밝힌 내용인데요.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2차 비상경제회의때 약속드렸듯이 정부는 저소득계층과 일정 규모 이하의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위해 4대보험료와 전기요금의 납부유예 또는 감면을 결정했습니다.

당장 3월분부터 적용할 것이며, 구체적 내용은 정부가 따로 발표할 것입니다.

저소득층 분들께는 생계비의 부담을 덜고 영세사업장에는 경영과 고용 유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그와 함께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하여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 당 100만원을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결정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고 많은 회의와 토론을 거쳤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고통받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방역에 참여했습니다.

모든 국민이 고통과 노력에 대해 보상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로서는 끝을 알 수 없는 경제충격에 대비하고 고용불안과 기업의 유동성 위기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재정여력을 최대한 비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좀 더 견딜 수 있는 분들은 보다 소득이 적은 분들을 위해 널리 이해하고 양보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속하게 2차 추경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재정여력의 비축과 신속한 여야합의 위해 재원의 대부분을 뼈를 깎는 정부예산 지출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국회의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