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업도 개인도 돈 가뭄…한은 '무제한 돈풀기' 시작

경제

연합뉴스TV 기업도 개인도 돈 가뭄…한은 '무제한 돈풀기' 시작
  • 송고시간 2020-04-02 21:07:06
기업도 개인도 돈 가뭄…한은 '무제한 돈풀기' 시작

[뉴스리뷰]

[앵커]

최소 석 달 간 시장이 원하는 만큼 돈을 풀겠다고 공언한 한국은행이 본격 돈 풀기를 시작했습니다.

첫날인 오늘(2일) 5조원 넘는 자금을 풀었는데, 코로나19 충격으로 돈 가뭄에 시달리는 가계와 기업들에 단비가 될지 주목됩니다.

이승국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5대 은행 대출 잔액은 한 달 전보다 20조원 가까이 불어났습니다.

관련 통계가 있는 2015년 9월 이후 최대 증가 폭입니다.

기업 대출이 13조원 넘게 급증했고, 가계 대출도 7조원 가까이 늘었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돈 가뭄의 결과란 분석입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은행이 앞으로 석 달 간 실시하기로 한 무제한 유동성 공급의 첫 테이프를 끊었습니다.

은행, 증권사 등이 한은에 판 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이자를 붙여 되사는 채권인 '환매조건부 채권', RP 매입 입찰을 실시해 응찰한 5조 2,500억원을 전액 공급한 겁니다.

미국, 유럽 중앙은행의 정책을 본떠 지난달 발표한 '한국형 양적완화'가 시작된 셈입니다.

<윤면식 / 한국은행 부총재> "사실상의 양적완화 아니냐고 여쭤봤을 때 저희가 꼭 아니다라고 얘기할 수는 없고 그렇게 보셔도 크게 틀린 건 아니다."

한은의 조치는 필요한 곳에 충분히 자금을 공급할 수 있게 금융사들의 곳간 여유를 늘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는 부족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처럼 한은이 직접 채권 매입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주원 /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 "직접적인 경제 주체들한테 유동성이 가기 위해서는 기업의 회사채라든가 기업어음(CP) 매입 이런 쪽과 관련된 정책들이 병행돼야 될 것 같습니다."

한편, 외화도 지난달 체결된 600억 달러 규모 한미 통화스와프로 확보된 자금 중 87억 2,000만 달러가 처음 시중에 풀렸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