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생활 중시' 유럽도 위치정보 활용한 방역 도입

세계

연합뉴스TV '사생활 중시' 유럽도 위치정보 활용한 방역 도입
  • 송고시간 2020-04-03 18:04:01
'사생활 중시' 유럽도 위치정보 활용한 방역 도입

[앵커]

유럽에선 그동안 바이러스 확산을 막는 취지라고 하더라도 코로나19 감염자들의 동선 공개에 대해 부정적이었습니다.

사생활 침해 논란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게 기승을 부리자 이런 기류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박혜준 PD입니다.

[리포터]

유럽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사투를 벌이면서도 감염자의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금기처럼 간주해 왔습니다.

사생활의 가치를 금과옥조처럼 여겨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 등에서 감염자의 동선을 파악해 2차, 3차 감염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며 효과적으로 바이러스를 막자 이런 방역 모델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독일은 IT 기술을 방역에 활용하되, 정부가 만든 앱을 시민들이 내려 받으면 무작위로 아이디가 생성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해 정보침해 논란을 피해가기 위해서입니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접촉자 추적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쳐 논란의 소지를 없애면 시민들에게 이를 추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이동통신사에서 휴대전화 위치정보를 받아 전국 이동제한령 감시와 방역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이탈리아는 이미 한국 방식의 감염자 동선 추적을 위한 앱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프랑스에서도 한국 방식의 휴대전화 위치정보 활용을 통한 강력한 방역망 구축 필요성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 주간지 르푸앙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처를 집중 조명했습니다.

이 주간지는 "한국의 자가격리 애플리케이션 등 방역 시스템이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서방 국가들도 이런 방식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혜준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